​문희상 의장, 오늘 IPU 총회 참석차 출국…한반도 평화 세일즈 재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10-1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1일까지 세르비아·아제르바이잔·조지아 공식 방문

문희상 국회의장이 24일(현지시간) 오전 카자흐스탄 누르술탄에서 열린 제4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은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간 일정으로 세르비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등 3개국을 공식 방문한다.

문 의장은 세르비아에서 열리는 제141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 참석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국제 사회의 지지를 호소하고, 아제르바이잔과 조지아 방문을 통해 우호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문 의장은 오는 14일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사바센터에서 열리는 IPU 총회에 참석해 ‘국제법 강화-의회의 역할과 메커니즘, 지역 협력의 기여’를 주제로 대표연설을 한다.

이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대한 IPU 회원국의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같은 날 문 의장은 수교 30주년이 된 세르비아의 마야 고이코비치 국회의장을 만나 투자·개발 협력·문화교류 등 실질적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최근 투자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요청할 계획이다.

문 의장은 오는 16일 아제르바이잔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과 조찬간담회를 하고 양국 경제협력의 가교역할을 담당하는 동포들을 격려한다.

이후 아제르바이잔 국부(國父)인 알리에프의 묘소와 독립유공자 충혼탑을 찾아 헌화한다.

또한 옥타이 아사도프 아제르바이잔 국회의장과의 단독·확대 면담을 통해 양국 교류 및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문 의장은 오는 17일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로 이동해 아르칠 탈라크바제 조지아 국회의장을 만나 양국 의회 간 우호 협력 및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공동 기자회견도 한다.

18일에는 조지아의 살로메 주라비쉬빌리 대통령, 기오르기 가하리아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양국 간 교역 투자, 에너지 및 교통 인프라 건설 등의 실질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문 의장의 이번 순방에는 원혜영·유승희(이하 더불어민주당)·이명수(자유한국당)·이동섭(바른미래당)과 이계성 정무수석, 한민수 대변인,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정준희 통일특별보좌관, 박희석 국제국장이 동행한다.

IPU 총회 대표단으로는 단장인 천정배 무소속 의원과 유승희·최운열(민주당)·주호영·김종석(한국당) 의원이 세르비아를 방문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