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박신혜 기자
입력 2019-10-08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6개국 271개사 참가...전시회, 포럼, 다양한 행사로 가득!

대구 미래자동차엑스포에서 미래형 자동차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올해는 어떤 미래형 자동차와 기술이 공개될까. 자동차 업계와 마니아들의 관심이 대구로 집중되고 있다.

'미래를 만나다, 혁신을 만들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1년 여 간 준비해온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19'가 17일부터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리는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는 아직은 새내기 박람회이지만 국내에서 열리는 관련 행사와 비교할 때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미래자동차박람회이다.

세계 26개국 271개사에서 전시회, 포럼, 수출상담회 등에 참여하는 이번행사를 통해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규모의 미래자동차박람회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완성차는 물론 관련 부품과 융합제품들까지 총망라하는 전시회는 엑스코 1층 전관, 3층 일부, 야외전시장까지 포함해 전시부스 1,000개(18,447㎡) 규모로 준비 중이며, 9월말에 이미 부스신청이 마감됐다.

주요참가기업은 완성차기업으로 현대, 기아, 르노삼성, 테슬라 등이 준비 중이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와 함께 넥쏘 절개차, 수소 에너지로 움직이는 미래의 가정생활을 체험하는 '수소전기하우스'를 선보인다.

또한, 넥쏘의 미세먼지 정화 능력 시연 등 미래차에 대한 참관객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다양한 기술·체험 콘텐츠도 마련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1월 미국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선보인 실시간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 시스템을 전시한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차량의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로 2인용 모듈인 리드 나우(R.E.A.D. Now)를 전시해 관람객들이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를 선보인다. 빠른 기동성과 스피디하고 안정적인 드라이빙 성능을 갖춘 100% 무공해 차량으로 도심형 운송수단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 8월 국내에서 런칭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순수 전기자동차 모델3 (Model 3)을 비롯해 안전, 속도, 성능을 자랑하는 에스유브이 모델 엑스 (SUV Model X) 차량을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현장 신청을 통해 모델 3 퍼포먼스(Model 3 Performance) 차량의 시승도 진행한다.

글로벌 부품기업으로는 현대모비스, 엘지(LG), 삼성에스디아이(SDI), 케이티(KT) 등이 전시에 나선다.

매년 참가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미래자동차 기술 전시와 함께 '찾아가는 주니어 공학교실'도 개최해 전시회를 통한 시민과의 교감을 이어 간다.

엘지(LG)도 엘지유플러스를 중심으로 전자와 화학이 참여하는 엘지관이 미래자동차의 트렌드를 보여줄 중심 전시관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삼성 에스디아이(SDI)는 '미래 전기차 시대를 위한 충전 완료(Charged for Auto 2.0)'라는 전시 컨셉으로 차별화된 전기차 배터리 제품들을 전시한다.

특히 전기차 주행거리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고(高)에너지 밀도 배터리 기술을 비롯해 비엠더블유(BMW)의 고성능 전기차에 적용된 배터리와 전기버스용 배터리 등 다양한 최신 배터리 기술들을 선보인다.

케이티(KT)도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인다. 특히 자율주행셔틀, 자율주행 퍼스널 모빌리티 등 기가코리아 사업에서 연구하고 있는 최신 기술전시를 통해 곧 현실이 될 미래교통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또 에스엘, 삼보모터스, 경창산업, 평화발레오, 평화홀딩스, 이래에이엠에스, 한국이구스, 대영채비 등 자동차부품기업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경일대학교 등 자동차산업 인재 양성대학들도 참가한다.

에스엘은 스마트 에이디비(Adaptive Driving Beam) 램프 등 미래형 램프 컨셉을 선보인다. 디지털 마이크로 미러 램프, 전자식 변속레버, 카메라 미러 시스템 등 주요 사업군의 최신 개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삼보모터스는 전기자동차와 관련 구동 모터 토크 증대를 위한 다양한 컨셉의 감속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터치 기술을 집약한 키오스크(KIOSK) 차량 전시까지 미래 신기술이 접목된 신제품들을 집중적으로 전시 및 홍보할 계획이다.

경창산업은 미래 자동차산업의 핵심 키워드인 경량 부품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자사가 개발한 경량화 부품들을 전시할 예정이다.


평화홀딩스는 2003년부터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씰링 소재 및 부품의 국산화 개발을 통해 미래시장을 준비했고,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의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대표적인 지역기업.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다양한 씰링 부품을 선보인다.

한국이구스는 플라스틱 베어링의 선두주자 이구스(igus GmbH)의 한국 지사로, 2000년부터 국내 진출. 국내 현대, 기아, GM, 쌍용 및 포드, 아우디, 벤츠 등 오토모티브 업체 적용 사례가 있으며, 실제 적용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전시한다.

충전사업 지역 대표기업인 대영채비는 이동형 충전기부터 완속충전기, 고속충전기와 대용량 초고속 충전 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셉트의 전기차 충전기를 대거 선보이며 현장에서 직접 전기자동차 충전을 시연할 공간을 마련한다.


또한, 전문가를 비롯해 많은 관람객들의 주목을 끌 것으로 기대되는 전시로는 다양한 미래자동차 컨셉트카들의 등장을 꼽을 수 있다.

기아자동차의 리드시스템을 비롯해 방송 광고로 알려진 현대모비스의 컨셉트카(M.VISION)가 전시될 예정이며, 엘지에서도 그룹의 자율차 기술력을 모은 컨셉트카를 현장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금년 행사에서도 운전대 없이 움직이는 자율주행셔틀, 친환경 자동차, 초소형전기차를 비롯해 전동킥보드, 전기자동차와 같은 이모빌리티 기기들도 시승해 볼 수 있어 관람객들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와 함께 미래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포럼도 다양하게 펼쳐진다.

국내외의 미래자동차전문가들이 총집결하는 포럼행사에는 78명의 연사들이 25개의 세션에 참여해 열띤 강연을 펼친다.

17일 오후 4시부터 열리는 개막행사에서는 케이티(KT) 이동면 사장이, 이에 앞서 오후 1시부터 시작하는 포럼 기조강연에서는 현대자동차 전자부문을 총괄하는 박동일 부사장과 실리콘밸리에서 온 오토엑스(AutoX)의 지안찌옹 짜오 대표(CEO)가 전문가들을 위한 기술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된 포럼 기조강연을 한다.

전문가 포럼은 17일부터 이틀간 열려 자율차와 친환경자동차 분야의 강연이 준비돼 있다. 특히, 실리콘밸리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들이 발표하는 자율주행기술세션과 영국, 독일, 중국에서 온 기업들을 통해 각국의 미래차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국가별 세션도 마련된다.

또한 자동차반도체 분야 세계1위 기업인 인피니온의 특별 세션, 경찰청의 후원으로 치안정책연구소가 준비한 자율주행시대 경찰의 역할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세션도 준비돼 있다.

국내 미래자동차 전문학회와 주요기관들이 운영하는 학회와 세미나 등이 다양하게 펼쳐져 포럼이 열리는 동안 국내․외 유수의 미래 자동차전문가들 대구로 모인다.

이번 전시회는 특히 참가기업을 위한 비즈니스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했다.

코트라와 함께 준비하는 수출상담회에는 61개사의 해외바이어가 참가를 확정했고, 폭스바겐, 메르세데스 벤츠, 제너럴 모터스 같은 글로벌완성차 기업의 구매담당자를 초청해 설명회와 1대 1 기업 상담회도 개최한다.

이외에도 대구시가 꾸준히 추진해온 시장개척단 사업과 국제 교류를 통해 이루어진 각국의 바이어들이 줄을 잇고 있다.

행사를 주최하는 권영진 대구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혁신 기술들을 대구에서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대구 국제 미래 자동차엑스포의 가장 큰 매력이다"면서 "많은 기업들이 대구를 통해 자사의 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신시장 진출을 꾀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