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호찌민경제포럼] NH농협은행, 베트남농업은행 지분투자 속도… 현지 영향력 높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0-17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NH농협은행은 농업인을 위한 은행답게 베트남농업은행(Argi Bank)에 지분을 투자해 현지 영업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협은행은 베트남 농업·농촌지역 발전을 위해 설립된 특수은행인 아그리뱅크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농협은행과 아그리뱅크는 이미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농업관련 여신상품 및 전문 심사 시스템 공유 △무계좌송금 등 제휴사업 확대 △현지 시장 조사 및 공동 사업모델 설계 추진 등을 공동 진행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아태 농업금융기구(APRACA) 회원으로 아그리뱅크와 상호교류를 시작했다. 이후 2013년, 2014년에 각각 포괄적 사업협약, 송금사업 업무협약 등을 체결했다.

지난해 1월에는 'NH-아그리뱅크 무계좌송금서비스'를 출시했고, 12월에는 농협은행 글로벌RM과 아그리뱅크 실무진 간 협력사업 분과별 실무진 회의를 개최하는 등 교류 범위를 넓혔다.

농협은행은 아그리뱅크와 지속적인 교류관계를 넘어 상장 전 지분투자(프리IPO)로 실질적인 영향력 확대를 노리고 있다. 특히 베트남 정부가 국영기업을 민영화하겠다는 정책을 내고 2020년까지 정부 지분 최대 35%를 제3자에 매각키로 하면서 농협은행의 투자는 탄력을 받게됐다.

아그리뱅크는 베트남전역에 약 2230여개 영업점을 지니고 있고, 1200만명의 개인고객과 3만개 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농협은행의 투자 실익이 상당할 것으로 관측되는 이유다.

농협은행은 그 전에 베트남 소재 호치민사무소를 지점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미 지점으로 영업하고 있는 하노이와 함께 시너지를 낼 방침이다. 이후 아그리뱅크와 베트남 전국단위로 영업범위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3월 베트남 하노이 아그리뱅크 본사에서 열린 `NH농협금융지주·아그리뱅크 경영진 간담회`에서 김광수 NH농협금융그룹 회장(왼쪽 여섯째)과 찐응옥카인 아그리뱅크 회장(왼쪽 일곱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금융지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