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공식 마이너스 물가...커지는 D의 공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10-01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산물.유가 하락에 건강보험 확대.무상교육 확대 영향

  • 기재부ㆍ한은, 디플레이션 우려 차단에 주력

  • 물가 1%대 회복? 기재부 "올해 말" vs 한은 "내년 초" 시각차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월 이후 0%대를 유지하다 9월 들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올해 성장률까지 금융위기 이후 최저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예상 속에서 시장에서는 디플레이션 공포(D의 공포)가 다시 고개를 내밀고 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5.2(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4% 하락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진 것은 1965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앞서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038% 하락해 사실상 마이너스를 보였지만 공식 상승률은 0.0%로 표기됐다. 1년 전과 비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0.8%를 기록한 뒤 계속 0%대에 머물렀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를 넘지 못한 것은 지난 2015년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 이후 최장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진 것은 농축수산물 가격과 국제유가 하락, 고교 무상교육 확대 등의 영향이라는 것이 정부의 평가다. 저성장에 저물가까지 더해지면서 우려되는 '디플레이션'을 두고 정부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선을 그었다. 농축수산물 등 공급과 국제유가, 대외 요인에 따른 것으로 판단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최근 몇 달간의 물가 흐름이 디플레이션 징후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며 "9월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보인 것은 지난해 물가 상승률이 높았던 것의 기저효과가 작용한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보다 올해 농산물 가격과 유가가 하락한 요인 외에 건강보험 적용 확대, 고등학교 3학년 대상 무상교육 등 정책적 요인도 물가 하락에 기여한 것으로 김 차관은 설명했다. 그는 "미국(1930년대), 일본(1990년대)이 디플레이션을 경험했을 때에는 물가하락이 3∼7년간 지속한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2~3개월가량의 물가하락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단기적인 영향을 받을 뿐 연말께에는 물가 반등의 가능성도 제시한 셈이다.

한국은행도 이날 '최근 소비자물가 상황 점검' 자료를 통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던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급자 측 기저효과가 11월 이후 점차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부터는 물가 상승률이 1%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하며 디플레이션 우려에 맞섰다. 다만, 물가가 1%대를 회복하는 시점에 대해선 기재부가 올해 말, 한은은 내년초를 제시해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경제전문가들 역시 경기가 내리막길로 들어선 데는 동의한다. 아직은 D의 공포를 체감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견지하더라도 향후 장기간 저성장 국면에 접어드는 'L자형 불황'의 가능성을 경고한다. 

이부형 현대경제연구원 이사는 "대외환경이 당장 좋아질 수도 없고 한두 번 확장적으로 재정을 투입한다고 해도 단기에 그칠 수밖에 없다"며 "현재 필요한 것은 경기 저점을 최대한 빨리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저점에 도달하면 그 상태를 유지하고 우상향할 수 있도록 강력한 대책을 지속해 정책을 처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식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사상 처음 마이너스로 집계됐다. 1일 통계청의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2(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4% 하락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