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라니티딘 사태 대응 위해 국제일반명 도입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09-27 1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자가 먹는 약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는 대책 마련돼야”

식약처, '발암 우려' 위장약 269품목 판매중지.[사진=연합뉴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주원료인 라니티딘 제제 함유 의약품에서 발암물질(NDMA)이 검출되면서 대한약사회가 정부에 ‘국제일반명’의 도입을 촉구했다.

대한약사회는 27일 입장문을 통해 “두 번의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 사태를 겪으면서 약국 등 현장의 희생에 맡길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잔탁 등 국내 유통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 269개 품목에서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돼 제조‧수입 및 판매를 중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에는 발사르탄 계열의 고혈압 치료제에서 NDMA가 검출돼 관련 제품 판매를 중지됐던 바 있다.

약사회는 “국민이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복제약 등 의약품의 이름을 국제일반명(INN)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일반명은 복제약(제네릭) 의약품의 이름을 ‘제조사+성분명’으로 단일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국내 의약품은 상품명으로 표기하고 있어 동일한 성분이라도 다른 이름으로 표기하고 있다.

지난해 발사르탄 사건이 발생했을 때 환자들은 서로 다른 상품명 때문에 본인이 복용하는 약이 발사르탄 제제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국제일반명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의료계 반발로 무산됐던 것.

약사회는 “국내 제네릭의약품 품목수가 세계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이 많다”며 “특허가 만료되면 브랜드 의약품을 포함해 모든 제네릭의약품에 ‘동아 라니티딘’, ‘유한 라니티딘’ 등 국제일반명을 제품명으로 허가해야 한다. 최소한 국민들이 본인이 먹는 약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