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경총 회장 "한일 갈등, 제3국에 이익...신뢰 회복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09-24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최근 심화되고 있는 '한일 무역 전쟁'에 대해 양국 간 갈등은 결국 제3국에 이익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신뢰 회복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손 회장은 2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1회 한일경제인회의 개회식 기조연설을 통해 "한일 간 갈등 심화는 상호 손실을 가져다 줄 뿐"이라며 "오히려 역내 제3국에게만 이익을 주는 역설적 상황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점을 새삼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일경제인회의는 한일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양국 경제인들이 경제현안과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지난 1969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제51회를 맞았다.

손 회장은 "최근 한일간 무역분쟁은 양국 기업들 사이에 다져온 오랜 신뢰관계를 훼손하고 국제 공급망에 예측불가능성을 초래하는 것"이라며 "국제분업의 선순환 구조를 왜곡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손 회장은 이어 "세계 3위와 11위의 경제력을 가진 일본과 한국은 비중있는 무역국가일 뿐만 아니라 한일간 상호무역의존도 또한 높다"며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밸류 체인이 원활히 작동되도록 함으로써 세계경제를 견인하는데 기여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손 회장은 "한일 양국은 경제적 호혜관계뿐만 아니라 안보 협력의 끈을 튼튼히 유지할 때 서로의 번영과 안정이 확보될 수 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한미일 삼국간 상호 신뢰를 높여야 하며, 한미일 협력관계에 균열이 생긴다면 한국의 방어력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서로를 배제하는 결정에 이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중단에 대한 지적이다. 

마지막으로 손 회장은 "한일 관계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양국의 문화, 체육, 예술, 인적 분야의 교류는 지속되고 확대·강화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과거사 문제에 대한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양국의 경제협력관계와 경제인들의 우호친선관계도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며 "법, 정치, 외교로 풀기 어려운 문제도 한일 경제인들의 실용성과 포용력, 합리성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일경제인회의는 1969년부터 매년 개최돼 온 한일 경제인 간의 대표적인 민관합동회의다. 이날 열린 회의엔 손 회장을 비롯해, 김윤 한일경제인협회 회장,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 등 양국 주요 경제인 300여명이 참가했다. 
 

기조연설 중인 손경식 경총 회장 [사진 = 한국경영자총협회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