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유엔기구 주재·지뢰 제거…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門 열린 김정은 연내 방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9-25 06: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제74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역대 대통령 중 처음 3년 연속 참석

  •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 전환 명명…이후 南北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 "北 비핵화 실천 땐 국제사회도 상응해야"…동아시아철도공동체 재차 강조

  • 국정원 "향후 2∼3주 내 북미 실무 회담 재개"…김정은 내달 6일 방중 변수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한국시간 25일 오전)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유엔기구 주재·지뢰 제거 등을 통해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전환하자고 남북과 국제사회에 전격 제안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한·미 정상이 23일 오후(한국시간 24일 오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스 호텔에서 지난해 6·12 싱가포르 북·미 합의 정신을 재확인한 직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한·아세안 정상회의(오는 11월 부산 개최) 참석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한·미 정상은 비핵화 방법론의 핵심으로 꼽힌 단계적 해법 등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은 채 회담을 마쳤다. 이에 따라 제3차 북·미 정상회담과 김 위원장의 방남 등은 핵담판 당사국의 실무 협상 결과에 따라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2·3면>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열린 제74차 유엔 총회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 참석, 기조연설에서 '전쟁불용·안전보장·공동번영'의 유엔 가치를 언급하며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제안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다른 정상의 기조연설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특히 문 대통령은 "판문점·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북·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DMZ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생태·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평화유지(PKO)·군비통제·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유엔사령부 관할인 DMZ 지뢰 제거 등을 '깜짝 제안'한 것은 한반도의 실질적인 군사 긴장 완화를 통해 북한 체제 안전 보장을 꾀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인 셈이다.

'남북과 국제사회 협력→한반도 긴장 완화→DMZ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등의 로드맵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에 약 38만 발의 대인지뢰가 매설돼 있는데, 한국군 단독 제거에는 15년이 걸릴 것"이라며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은 지뢰 제거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며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한국시간 25일 오전)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유엔기구 주재·지뢰 제거 등을 통해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전환하자고 남북과 국제사회에 전격 제안했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유엔 총회에서 제안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축의 당위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허리인 비무장지대가 평화지대로 바뀐다면, 한반도는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발전할 것"이라며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비전도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방남을 염두에 둔 듯 "한국은 한반도와 동아시아, 나아가 아시아 전체로 '사람 중심, 상생번영의 공동체'를 확장하고자 한다"며 "오는 11월 한국의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그 초석을 놓는 계기"라고 역설했다.

국정원은 24일 서훈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참석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비핵화 협상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오지 않겠나"라고 답했다고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이 전했다.

북·미 핵담판의 로드맵과 관련해선 '향후 2∼3주 내 실무 협상 재개→합의 도출 시 연내 제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70년 적대 종식' 등을 재확인한 한·미 정상이 9번째 회담에서 비핵화 각론에 합의하지 못한 데다, 김 위원장의 내달 6일 방중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촉진자를 앞세운 문 대통령의 시험대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차 유엔 총회장 대형 화면에 연설하기 위해 단상에 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비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