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SK이노베이션 전격 압수수색...전기차 배터리 분쟁 관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09-17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실관계 확인이 목적... 범죄 혐의 나온 건 아냐"

경찰이 ‘전기차용 배터리 기밀유출’과 관련해 SK이노베이션을 전격 압수수색 했다.

17일 서울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또 기술원이 있는 대전 대덕에도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압수수색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작돼 오후까지 계속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자용 배터리 기술 유출’과 관련해 LG화학과 국제 소송전을 벌이고 있다. 양사의 법정분쟁에 공권력이 개입한 것으로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사당국은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다”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경찰관계자는 수사 초기인 만큼 구체적인 범죄혐의가 포착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 4월 LG화학은 배터리 제조 관련 인력 76명 유출에 따른 영업비밀 탈취 혐의로 SK이노베이션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 연방법원에 제소했다. SK가 LG측 인력과 기밀을 빼내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나섰으니 이를 막아달라는 취지다.

이에 맞서 지난 6월에는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명예훼손 손해배상 및 채무부존재 확인 청구 소송 제기했다. 인력과 기밀을 빼낸 적이 없는데도 LG측이 부당하게 소송을 제기했다는 것을 법원이 확인해 달라는 취지다.

9월 들어서도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 LG화학 미시간법인, LG전자를 미 ITC와 델라웨어 연방법원에 특허침해 혐의로 고소했다. SK가 아니라 오히려 LG가 SK의 특허를 훔쳤다는 것이다.

LG측의 선공에 맞서 방어를 하던 SK가 오히려 LG에 역공을 가한 셈이다.

이에 맞서 LG측은 SK이노베이션을 특허침해 혐의로 맞고소할 것임을 공언하는 등 양측의 갈등은 날로 격화되는 상황이다.

이날 경찰의 압수수색은 LG와 SK 양측이 만나 서로 입장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진지 하루 만에 전격 실시된 것이어서 사태 추이에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 SK본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