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시장의 갑질·반칙 용납 못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9-10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성욱 공정위원장, 10일 취임식 참석

조성욱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10일 취임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갑을관계에서 발생하는 불공정 행위와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등 시장의 반칙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취임과 함께 그는 향후 4대 주요 과제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4대 과제는 △갑을관계 문제 개선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시정 △혁신 시장생태계 조성 △소비자 보호 등이다.

조 위원장은 "갑을관계 문제 타파를 위해 부당 단가 인하, 기술유용 등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불공정 행위를 철저하게 감시하고 제재해야 한다"고 밝혔다.

갑과 을 사이에 자율적인 시장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는 자신의 철학도 함께 제시했다.

대기업 집단의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 조 위원장은 "일감 몰아주기를 시정하고 대·중소기업 간 유기적 상생협력체계를 구축해 시장 생태계가 더욱 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취임 전 후보자로 지명됐을 때에도 조 위원장은 호반 등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 행태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혁신 시장생태계를 적극 조성할 비전도 제시했다.

조 위원장은 "정보통신기술(ICT) 사업자 등의 부당한 독과점 남용행위를 제재해 시장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면서 "이 산업은 동태적 변화가 큰 시장이므로 혁신적 경제활동이 저해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시각에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직 혁신에 대한 포부도 전했다.

그는 "공정위에서 유리천장이 사라질 수 있도록 인사관리를 혁신 노력과 전문성만으로 공정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정위 역사상 첫 여성 위원장이 된 그여서 조직 개혁에 대한 내부 직원간 기대감도 높다는 현장의 반응도 들린다.

공정위 한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위원장이 거론 대기업에 대해 일감 몰아주기 등 여부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조속한 기업 조사 등을 예고했다.
 

조성욱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