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만리방화벽' 강화...홍콩 송환법 공식 철회 보도도 통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9-06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터넷 통제시스템인 ‘만리방화벽’이 작동하는 중국에서 홍콩 시위에 대해 궁금해 하는 중국인들이 많아지면서 당국이 검열 강화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최근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법안(일명 송환법) 공식 철회를 선언한 보도도 통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에서 바이두, 시나 등 포털 검색창에 '홍콩', '홍콩시위', '송환법' 등을 입력하더라도 중국 관영언론이 게재한 홍콩 시위에 대한 논평·사평이나 정부의 공식 반응을 담은 것 외에 시위대의 시위 모습, 홍콩 경찰의 강경진압 상황 등을 담은 글과 사진, 영상 등이 대부분 차단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송환법 공식 철회를 선언한 것도 통제 대상이었다. 

SCMP는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발표한 이튿날인 5일 중국 SNS에서 가장 검열을 많이 당한 단어가 '폐지(철회)'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람 장관은 송환법 공식 철회를 포함해 △시민들의 불만을 듣고 해결책 모색을 위한 대화 기반 마련 △홍콩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에 대한 전폭적 지지 △사회적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독립적 조사 등 4가지 조치를 발표했다.

람 장관의 송환법 완전 철회 선언은 시위대의 5가지 요구 중 하나를 수용한 것이다. 시위대는 그동안 홍콩 정부에 송환법 완전 철회, 홍콩 경찰 강경 진압 규탄,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체포된 시위대 석방 등을 요구해왔다. 람 장관은 송환법 철회 외 다른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5일 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대에 밀렸다는 인식을 중국인에게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에 검열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퍼거스 란 호주 전략 정책연구소 사이버 분석가는 "중국 당국이 홍콩 송환법 철회와 관련한 검열을 강화하고 나선 것은 송환법 철회를 반대하는 중국 대륙 인민들이 공산당에 분노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또 시위를 하면 공산당도 양보할 수 있다는 인식을 대중들에게 심어주지 않기 위한 이유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신중국 건국 70주년을 앞두고 중국이 내외적으로 시진핑 지도부의 권위가 손상되자 내부 단속에 강화하고자 나선 것으로도 풀이된다. 

한편, 홍콩 정부는 세계 주요 언론에 홍콩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광고를 실으며 홍콩 사태에 대한 불안감 잠재우기엔 나선다. 홍콩 정부는 내주부터 전 세계 주요 지역언론을 대상으로 홍콩의 안정성을 부각하는 광고를 게재할 예정이라고 SCMP가 보도했다. 14주차로 접어드는 홍콩 시위로 글로벌 금융허브로서의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사업하기 좋은 안전한 도시' 이미지를 외치며 예전 명성을 되찾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