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장관 "3월 전 시민 강제검사 3회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수습기자
입력 2022-02-22 2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사 응하지 않으면 법적 책임"

  • "도시 전체 봉쇄는 안해"

 

9일 홍콩의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검사소 앞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대기 줄이 끝없이 이어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콩이 오는 3월부터 모든 시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강제 검사를 3회씩 실시한다.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2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3월 전 시민 대상 코로나19 강제 검사를 한다”며 “모든 시민은 3회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발표했다.
 
람 장관은 “간격을 두고 3회 검사를 받는 동안 시민들은 매일 집에서 신속항원검사를 해야 한다”며 “검사에 응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강제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도시 전체 봉쇄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빠르게 악화하는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홍콩 정부의 대처 능력을 넘어섰기에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중국 본토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중국 정부가 임시 병원 건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약 3만명 환자를 병원이나 격리 시설에 수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람 장관은 “무증상자를 포함해 모든 환자를 격리하는 정책을 이어갈 것”이라며 “환자의 격리가 우리 정책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또 “향후 1∼3개월이 매우 중요하다”며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와 미국·영국 등 9개국발 여객기의 입국 금지를 오는 4월 2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등교수업 중단, 유흥업소 폐쇄, 오후 6시 이후 식당 내 식사 금지, 3인 이상 모임 금지 등이 최소 두 달 더 이어지게 됐다. 학교를 검사소로 전환해 운영하면서 학교들은 3월과 4월 ‘이른 여름 방학’에 들어갈 전망이다.
 
전체 인구가 약 750만명인 홍콩은 ‘제로 코로나’를 고수하며 지난해 말까지 2년간 코로나19 누적 환자가 1만2000명대를 기록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 출현으로 환자가 폭증하며 올해 들어 53일 만에 신규 환자가 2년간 누적 환자의 4배 이상인 약 5만4000명 발생했다. 사망자도 150여명이 보고됐다.
 
이날 환자는 6211명, 사망자는 32명으로 집계됐다. 누적 환자는 6만6574명, 사망자는 360명이다.
 
앞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6일 “모든 수단을 동원해 코로나19를 통제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홍콩은 다음 달로 예정됐던 행정장관 선거를 연기하고 ‘코로나19와의 전면전 태세’를 선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