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편향된 단체 활동에 기부금까지…한상혁, 정치 중립성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박성준·신승훈 기자
입력 2019-08-3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동대표 맡은 민언련, 한국당·조선일보 등 특정 정당 및 매체 비판

  • 윤상직 “언론감시 기구 아닌 친(親)정부세력…‘좌파 첨병대’ 전락”

  • 배우자와 민언련·참여연대 등 진보단체에 3년간 2000여만원 기부

  • 송희경 “이념편향성 등 후보 사퇴 이유 충분…청문회서 철저 검증”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한 후보자가 2008년부터 몸 담았던 사단법인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라는 단체 자체가 편향돼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 후보자와 배우자는 민언련과 참여연대 등 진보성향의 단체에만 꾸준하게 기부활동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 후보자는 지난해 3월부터 현재까지 민언련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방통위원장은 여타 기관장과 달리 정치중립성이 엄격히 요구되는 자리라는 점에서 30일 인사청문회에서 이를 두고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본지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상직 의원실이 한 후보자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기간 동안 민언련의 성명과 논평을 전수조사 한 결과, 대부분이 현 정부에 비판적인 세력과 특정 정당 및 매체를 공격하기 위한 내용 일색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월 11일 민언련은 ‘방심위 KBS 오늘밤 김제동 전체회의 회부, 심의가 아니라 제작 자율성 침해다’ 제목의 논평을 내고 “지긋지긋한 색깔론으로 수신료 분리 징수와 납부 거부 등을 선동하려는 자유한국당”이라고 비판했다.

다음 달인 2월 18일에도 ‘조선일보, 지상파의 공정성 회복이 두려운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조선일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지상파의 공정성 회복이다. 조선일보가 사회적 그리고 공론장의 흉물스런 무기이자 흉기이며, 친정부 지상파는 혜택, 정부비판 언론은 탄압 프레임으로 자유한국당과 연합하려 한다”고 했다.

최근에도 ‘자유한국당은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KBS 사장 출석 요구를 멈춰라’는 성명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양승동 사장 출석 요구는 사실상 정치적 심문”이라고 주장하는 등 이외에도 다수의 논평 및 성명에서 편향된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한 후보자를 공동대표로 앞세운 민언련의 논평과 성명은 친(親)정부세력, 좌파들의 입맛에 안성맞춤”이라며 “민언련이 언론감시 기구가 아닌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조선일보 등 정부비판 세력 공격에만 몰두한 ‘좌파 첨병대’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한 후보자는 배우자와 함께 2016년 704만5000원, 2017년 478만3000원, 2018년 846만2000원을 특정 단체에 기부를 했던 행적도 확인됐다.

본지가 국회 과방위 소속 송희경 한국당 의원실을 통해 단독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민언련에는 2016년 24만원, 2017년 36만원, 2018년 34만원을 각각 납부했다. 참여연대에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매년 24만원씩 기부를 했다.

송 의원은 한 후보자에 대한 서면질의에서 “진보성향의 이력 및 이념편향성 때문에 중립성이 요구되는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우려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서 “방통위원장으로 임명된다면 편향성 우려가 없도록 조직의 독립성 유지를 위한 합의제 정신을 지키고, 공정하고 엄격하게 직무를 수행하겠다”고 답했다.

송 의원은 "방통위원장은 그 어떤 자리보다 공정성과 중립성을 가지고 방송 정책을 이끌어가야 할 수장인 만큼, 철저히 특정 정파의 편에 서 온 후보자의 이력만으로도 후보 사퇴의 이유는 충분하다"면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방통위원장직을 수행할 만한 중립성을 갖췄는지 철저히 검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2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