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연찬회] 조국 임명 반대·보수대통합으로 '의기투합'...총선승리·정권교체 다짐(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용인)=전환욱 기자
입력 2019-08-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황교안 "文정권 모든 적폐"···나경원 "조국 특검 불가피"

  • 김형오·김근식 특강···"자기 목 칠 각오"· "4무(無) 정당"

  • 국민 직접 묻고 의원 답하는 코너 마련…유튜브 생중계

자유한국당은 27일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전략·총선 전략 등을 논의하고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경기도 용인시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진행된 연찬회의 가장 큰 화두는 '조국'과 '보수대통합'이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개회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한 반대 의사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황 대표는 "조국 임명만큼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막아내야 한다. 그 이유는 조국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문재인 정권의 모든 적폐를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 대해 "이미 실패한 정권"이라며 "탐욕과 부도덕, 위선, 거짓말, 기만으로 나라를 망치고 있는 도저히 용납하지 못하는 최악의 정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도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건 결국 국민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며 "인사청문회가 어떤 결론이 나든 조 후보자에 대한 특검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조국 후보자와 관련해 10여곳에서 전방위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기 위한 압수수색일 수 있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나 원내대표는 "조국 후보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은 없다"며 "압수수색을 통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수사 중인 사건(이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청문회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 역시 "조국 사태 때문에 젊은이들 사이에서 공정이 분노의 화두가 되고 있다"며 "청년들이 이 정권에 기대를 걸었다가 그 기대가 와르르 무너지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경기도 용인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특강 초청연사로 나선 김형오 전 국회의장과 김근식 경남대 정치학과 교수는 한국당의 대정부 투쟁 전략·행보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정책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논란 등을 거론하며 정부·여당을 비판하면서도, 이를 견제해야 할 한국당 또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전 의장은 "한국당은 의원직을 걸고 (조국 후보자 임명을) 막아야 한다"며 "숱한 호재를 활용하지 못한 한국당에겐 마지막 찬스가 될 것이다. '조국대전'에 실패하면 당 지지 민심이 떠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의장은 한국당의 고질적 '계파'문제를 거론한 뒤 "여러분들은 다 죄가 많다"며 "탈당했다가 복당했다 온분들은 선택을 잘못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동참이라는 어리석은 행동에 동참했다. 안 나갔던 사람들도 큰소리 치지마라. 탄핵을 제지 못했고 대안을 제시하지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전 의장은 "누가 누구를 나무라겠나. 제가 그때 주장해 전 원로들이 전부 합의했던 박 전 대통령 하야만 지켜졌더라도 이 모양 이 꼴로 가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위기의 시간에 어떤 선택을 해야 하냐. 자결 시도로 죽음을 불사하고 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장의 이와 같은 발언이 이어지자 유기준 의원 등 한국당 의원들로부터 반발하는 듯한 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이어 김 교수는 "한국당 입장에서 문재인 정부는 폭망하게 돼 있으니까 가만있으면 되나"라며 "절대 (여권 이탈층이) 한국당으로 오지 않는다"고 내다봤다.

그는 "한국당에는 네 가지 문제가 있다"며 "책임지지 않고 서로 책임만 묻고 있는데 책임이라는 것은 묻기보다 먼저 지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안을 제시하는 실력 있는 의원이 별로 없다"며 "또 품격 없는 막말이 문제인데 품격과 교양과 실력이 있는게 원래 보수다. 왜 막말 프레임에 갇혀 꼼짝도 못하느냐"고 했다.

김 교수는 "통합이 없는 분열, 연대가 없는 분열이 문제"라며 "반문 유권자들의 마음을 담을 수 있는 정치적 저수지가 없다. (보수) 단일대오로 이길 수 있다는 걸 보여야 한다. 각자도생을 포기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지난 대선 당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측 정책대변인을 지낸 인물로 바른미래당 당원이다. 그를 특강연사로 초청한 것을 두고 당 안팎에서는 '보수통합' 탐색전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최근 보수대통합론에 불을 지핀 나 원내대표는 "총선 제1 전략도 제2 전략도 '통합'과 하나 되는 '연대'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모두 하나 돼 내년 총선에서 모두 승리하고 문 정권의 폭주를 꼭 막아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7일 경기도 용인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참석의원들과 인사하며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이 묻고 국회의원이 답하다'라는 순서에서는 일반 국민으로부터 받은 사전 질문에 의원들이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로 생중계돼 눈길을 끌었다.

질문은 △조국 인사청문회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안전한 국민 생활 환경 만들기 위한 한국당의 방안은 무엇인가? △과거와는 다른 한국당의 경제 정책은 무엇인가? △청년실업 문제 해결책은? △한미일 안보 동맹 문제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북핵 안보 위기 해결책은 무엇인가? △'꼰대 정당' 이미지 탈피를 위한 혁신안은 무엇인가? 등이었다.

인터뷰에는 학생, 주부, 직장인, 소상공인 등 각계각층이 참여했으며 조 후보자 청문회 전략, 재해재난 대책, 청년실업 정책, 한·일관계, 보수 혁신 방안 등에 대한 질문이 나왔고, 유기준·윤상현·주광덕·이양수·김종석·임이자·전희경 의원 등이 답변자로 나섰다.

답변 시간은 3분으로 제한됐으며 시간이 다 되면 벨이 울리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국당의 '꼰대 정당' 이미지 탈피를 위한 혁신안은 무엇인지 묻는 말에 전 의원은 "꼰대 소리 들으니 억울하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꼰대라는 건 변화하는 시대 조류에 적응하지 못함 남에게 이래라저래라 명령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변화의 조류에 따라 변화하지 못하는 몰락한 사회주의 끝자락을 붙잡는 건 문 정권 사람"이라며 "'52시간만 일해라', '저녁 있는 삶을 살아라' 등 타인의 삶에 이래라저래라 그 복잡한 세상살이를 끌고 갈 수 있다는 게 꼰대가 아닌가"라고 해명했다. 

한편 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장을 맡은 김세연 의원은 업무 보고에서 4월 22일∼8월 21일까지 네이버 뉴스와 댓글, 카페와 블로그, 주요 커뮤니티 4곳 등의 게시글과 댓글 953만건을 분석한 결과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관련한 언급 중 부정적 키워드가 65%로 긍정적 키워드 35%를 압도적으로 웃돌았다고 발표했다.

경제 관련 키워드 중 부정적 언급량이 높은 주제는 부동산(73.1%가 부정적), 최저임금(67.0%), 소상공인(64.9%) 순이었다며 "총선을 앞두고 이 가지 문제에 독보적인 정책을 펴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베네수엘라 리포트 위원회'와 외교·안보, 교육, 환경, 언론, 문화예술 체육, 사회, 안전, 청년 등 8개 분야 정책 비전 수립위원회를 통해 정책투쟁을 펴겠다고 했다.

그는 9월 국회에도 경제살리기, 민생 살리기, 안 보살피기 등 3대 기조와 시대적 화두 '공정' 가치 선점, 예산심사를 통해 정책대전환 관철 등의 5대 과제를 갖고 임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7일 경기도 용인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