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서울대, 오늘 조국 딸 규탄 ‘촛불집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8-2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대 학위 취소 등 요구…조국도 함께 비판

고려대와 서울대 학생들은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시비리 의혹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연다.

고려대 인터넷 커뮤니티 ‘고파스’에는 전날 “23일 오후 6시 고려대 중앙광장에서 조국 후보자 딸의 고려대 입학 과정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 게시자는 고파스에 조 후보자 딸의 고대 학사학위 취소 촛불집회를 처음 제안했던 이용자가 집회 주도를 포기하자 지난 21일 ‘제가 총대 메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집회를 대신 주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0일 촛불집회를 처음 제안했던 게시자는 자신이 고대 졸업생으로 지금은 다른 대학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에 재학 중이라고 밝히며 향후 거취 때문에 집회를 이끌지 않겠다고 했다.

이 게시자는 “앞으로 법무부 주관 변호사시험에 응시하고 학사관리를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문제를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게 얼마나 무서운 위협으로 돌아오게 되는지 경험했다”고 주장하며 집회 주도 포기 의사를 밝혔다.

고려대는 조씨 모교다. 조씨는 2010년 수시 전형인 ‘세계선도인재전형’으로 이 학교 생명과학대학에 지원하면서 단국대·공주대 인턴십 경험과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단국대 의학논문 등을 이력으로 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대 학생들은 23일 오후 8시 30분 교내 광장(아크로)에서 촛불집회를 연다.

서울대는 조 후보자 모교이자 현재 그가 교수로 있는 곳이다. 조 후보자 딸인 조씨도 서울대 환경대학원을 다니다 자퇴하고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했다.

이들은 페이스북에 ‘조국 교수 스톱(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 페이지를 만들어 집회를 홍보하고 있다.

촛불집회를 제안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2주 인턴으로 병리학 논문 1저자가 되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는 장학금을 2학기 연속 혜택을 받고, 의전원 진학을 위해 자퇴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인가”라고 비판하며 “서울대 학생으로서 조국 교수님이 부끄럽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