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16일 하루 휴가…"노모 찾아뵈러 부산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18 1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광복절 '對日 메시지' 발신 직후 3일 휴가

  • 靑 "대통령, 北 미사일 도발 관련 실시간 보고 받아"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다음날인 지난 16일 하루 연차휴가를 사용했다.

18일 청와대에 따르면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조치 강화 등에 따른 경제 위기 상황으로 올해 하계휴가를 취소했던 문 대통령이 하루 휴식을 취했다. 특히 지난 16일이 금요일이었던 만큼 문 대통령은 주말 포함, 총 3일간 쉬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연가 동안 부산에 사는 노모를 찾아뵙고 양산 자택에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이날 오전에는 북한이 발사체 두 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함에 따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화상회의 등 관련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받았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어 휴일인 이날 오전 양산 덕계성당에서 미사를 드린 뒤 청와대로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문 대통령은 애초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하계휴가를 예정했다가 산적한 국내외 현안 등으로 28일 휴가를 전격 취소, 정상 근무를 이어왔다.

당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조치를 각의(국무회의)에서 통과시킬 것으로 예측됐고, 일본은 지난 2일 해당 조치를 실제로 강행한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보복 조치로 영향을 받을 경제 현황을 직접 챙기는 동시에 대(對)일본 비판 메시지 등을 지속해 내놨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가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어 정부 또한 지난 12일 화이트리스트에서 일본을 제외하는 조치를 단행, 맞대응에 돌입했다.

이후 문 대통령이 지난 15일 제74주년을 맞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극일(克日) 의지를 재차 천명하고, 대화를 촉구하는 등 일본 정부를 향한 메시지의 종합판을 발표한 만큼 연가 동안 휴식을 취하는 동시에 일본 정부의 반응을 지켜보며 향후 대응책을 고심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올해 총 3.5일의 휴가를 소진했다.

문 대통령은 5월 24일 반차를 냈고, 북유럽 순방 직후인 6월 17일과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및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직후인 지난달 1일 휴가를 소진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21일의 연가를 쓸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