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X’ 안깔아도 민원서류 발급…22개 공공사이트 플로그인 제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8-13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24·경찰민원·전자통관·복지로 등 제거작업 마쳐

앞으로 22개 공공 웹사이트를 ‘액티브 X’ 같은 플러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국정과제이자 정부혁신과제인 플러그인 제거사업을 보건복지부·교육부·경찰청 등 15개 기관과 공동 추진해 22개 웹사이트에서 작업을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플러그인 제거를 완료한 공공 웹사이트는 정부24·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경찰민원·전자통관·복지로·운전면허 등이다.

정부24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등·초본 등 전체 발급양의 93%를 차지하는 21종만 우선 제거됐다. 나머지 민원도 계속해서 플러그인을 제거해 나갈 계획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플러그인 제거에 따라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지고, 인터넷익스플로러는 물론 크롬·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공공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단 구형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경우 플로그인 설치를 해야 한다.
 

행정안전부 청사. [아주경제 DB]


공인인증서는 기존 방식과 플러그인이 필요없는 브라우저 인증서 방식을 함께 제공한다. 브라우저 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저장소에 인증서를 보관해 분실 우려 등에 대한 문제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행안부가 국민 275명을 대상으로 플러그인 제거 웹사이트를 체험하게 한 결과 전체의 86.2%(237명)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플러그인 제거사업 시범운영 기관에서는 관련 민원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장혁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플러그인 제거로 국민이 겪었던 불편함이 상당 부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는 2020년까지 대부분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제거되게 사업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