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책임자 "홍콩 반환 이래 최대 엄중한 국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8-07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샤오밍 中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주임, 홍콩 각계인사 500여명 불러놓고 세미나

중국 홍콩사무 관할 책임자가 현재 홍콩이 1997년 반환 이래 가장 엄중한 국면에 처했다고 말했다. 

장샤오밍(張曉明)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판공실 주임은 7일 홍콩과 마주한 광둥성 선전에서 홍콩 정세와 관련한 좌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홍콩 성도일보 등 현지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과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이 공동 주최한 이날 좌담회에는 홍콩 사회 각계 인사 500여명이 참석했다.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과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이 공동으로 좌담회를 개최한 건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한 '우산 혁명'이 발생했던 2014년 8월 이후 약 5년 만이다.

장 주임은 이날 세미나에서 홍콩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 반대로 촉발된 시위가 지난 6월 9일부터 현재까지 약 60일 이어지고 있다며 이는 점점 더 확대되고 폭력행위도 점점 거세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앙정부도 홍콩의 상황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전략적이고 전면적으로 사태를 파악해 판단을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9주 넘게 이어진 홍콩 시위는 수그러들기는 커녕, 점차 악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5일엔 송환법 반대를 위해 벌어진 총파업에 약 50만명 이상의 홍콩 시민이 동참하기도 했다. 당시 공항이 파업하면서 항공기 수백대가 결항되고 버스 지하철 운행이 차질을 빚는등 교통대란이 초래됐다. 

게다가 시위대가 정부 청사를 공격하고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훼손하는 등 중국 국가 주권에 도전하는 행위를 보이자 이를 일국양제(一國兩制, 하나의 국가, 두개의 체제) 원칙을 흔드는 행위로 본 중국 중앙정부는 엄중한 경고를 하고 있다. 일각에선 중국 지도부가 사회 질서 안정을 위해 계엄령 같은 비상사태를 선포해 중국군을 홍콩 사태에 투입할 가능성도 나온다. 

이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은 지난달 29일과 이달 6일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처음으로  두 차례 공식 기자회견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양광(楊光) 대변인은 시위대의 폭력행위를 강력히 비난하는 한편, 홍콩 정부가 단호히 대처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가 군 투입 등을 통해 개입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홍콩 행정부의 자체적인 대처역량을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장샤오밍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판공실 주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