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베네수엘라 美자산 동결..마두로 퇴진 압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8-06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상대로 퇴진 압박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베네수엘라 정부의 미국 내 자산을 전부 동결하고 베네수엘라 정부와의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 이란, 시리아, 쿠바 등에 이 같은 제재를 가한 적이 있지만, 서반구 국가를 상대로 광범위한 금수조치를 취한 것은 30여년 만에 처음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이번 행정명령에 따르면 자산 동결은 "미국 내 베네수엘라 정부 소유의 모든 자산과 이권"에 적용되며, 해당 자산을 "이체, 지급, 수출, 인출을 포함해 모든 거래 행위"가 금지된다. 

이날 조치는 미국이 마두로 정부를 상대로 취한 가장 강력한 제재로 평가 받는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행정명령이 미국 기업과 베네수엘라 정부의 거래를 차단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외국 개인이나 기업에 대한 제재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 대부분은 올해 1월 야권 대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임시 대통령을 자처하고 반정부 시위를 이끈 이후 과이도 의장을 베네수엘라의 새 지도자로 인정하고 마두로 대통령에 퇴진을 촉구해왔다.

그러나 대법원을 포함한 핵심 권력 기관과 군부를 장악한 마두로 대통령은 요지부동이다. 또 중국과 러시아는 베네수엘라와 사업을 이어가면서 마두로 정권을 뒷받침하고 있다. 

컨설팅회사 코헨그룹의 페르난도 쿠츠는 미국의 이번 제재로 인해 무역과 안보에서 사사건건 부딪히며 꼬인 미·중 관계가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