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석탄재 폐기물 수입 규제 움직임에… 韓 시멘트 업계, 우려만 커졌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19-08-06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한국이 일본산 석탄재 폐기물 수입 규제로 '첫 반격'에 나설 거란 전망이 제기됐다. 이 소식을 접한 국내 시멘트 업계에서는 반색이 아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전문적인 측면에서 접근했을 때 이는 일본에 전혀 타격을 주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국내 시멘트 업체들의 경쟁력 약화만 초래할 거란 지적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일본산 석탄재 수입 규제 조치를 검토 중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수출우호국) 배제에 대한 대응 조치다. 일본산 석탄재 수입을 막아 일본 석탄화력발전사 등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겠다는 게 골자다.

전문가들은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 조치’라고 지적한다. 일본 입장에서는 홍콩, 태국 등 수출 대체 국가가 넘쳐나는 만큼, 국내 수출이 막혀도 아무런 타격이 없을 거란 분석이다. 반면, 국내 시멘트 업체들은 석탄재 확보 물량에 구멍이 뚫려 시멘트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된다.

한국시멘트협회는 만약 일본산 석탄재 폐기물 수입 규제가 현실화될 경우, 연간 2200만t의 시멘트 생산 감소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국내 전체 연간 시멘트 생산량 중 45%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협회 관계자는 “일본산 석탄재는 품질이 좋아서 미국에서도 수입을 검토 중인 상황”이라며 “피해를 보는 건 일본이 아닌 우리”라고 말했다. 이어 “시멘트 업체들이 석탄재 확보에 차질을 빚어 시멘트 생산량이 줄어들면, 건설업 등에서도 2차 피해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가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한 시멘트 업체 관계자는 “(일본산 석탄재 폐기물 수입 규제가 실시되면) 석탄재 확보 관련 비용이 지금보다 최소 1.5배에서 최대 4배까지 늘어나게 될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석탄재를 충당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 사안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는 의견도 있다. 홍수열 자연순환경제연구소장은 “일본산 석탄재 수입을 규제한다면 국내산 석탄재를 사용하는 레미콘 업계나 콘크리트 업계 등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단순히 일본에 피해를 주기 위해 국내 업체에 더 큰 피해를 주는 조치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