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캐리 람 사퇴 없다, 민생개선 지원"…홍콩사태 '강온 양면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7-29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콩사태 첫 회견, 폭력반대 등 3대 원칙 밝혀

  • 일국양제가 최적, 홍콩 충분한 권리·자유 향유

  • 젊은층 불만 해소해야, 경제적 지원 의지 피력

[사진=인민일보 ]


홍콩 사태가 갈수록 격화하고 있지만 중국은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공언했다.

홍콩 내 시위 세력은 물론 미국 등 서구의 압박에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불황에 시달리고 있는 홍콩에 대해 경제·민생 지원에 나서겠다는 당근책도 제시했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은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홍콩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양광(楊光)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대변인은 "홍콩에서 시위와 폭력 사태가 한 달 넘게 이어지면서 법치와 사회 질서, 경제·민생 및 국제적 이미지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이는 홍콩을 아끼는 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콩 각계는 폭력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 △홍콩은 법치를 단호히 수호할 것 △홍콩은 정치적 분규에서 벗어나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에 집중할 것 등 3가지 입장을 천명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8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열렸다.

중국 국무원이 홍콩 내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한 것은 지난 1997년 영국으로부터 주권을 넘겨받은 뒤 22년 만에 처음이다.

중국은 홍콩 시위 세력이 요구하는 캐리 람 장관의 사퇴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양 대변인은 "캐리 람 장관이 홍콩 정부를 이끌며 폭력 범죄를 처벌하고 법치를 수호하는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두려움 없이 임무를 수행 중인 홍콩 경찰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또 "홍콩 정부가 각계 의견을 수렴해 송환법 개정을 유예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중국 중앙정부는 지지와 존중, 이해를 표명한 바 있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콩은 충분한 자치를 누리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양 대변인은 "홍콩이 (중국으로) 돌아온 이후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실천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홍콩 주민들은 전례 없는 민주적 권리와 자유를 향유하고 있으며 법치 지수도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주장했다.

중국이 홍콩 시위를 강압적으로 진압하고 있다는 미국 등 서구 사회의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양 대변인은 "일국양제는 홍콩의 장기 번영을 위한 최적의 제도"라며 "중국 중앙정부는 이 방침을 확고히 관철하고 흔들림 없이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홍콩 내 민심을 다독이기 위한 당근책도 함께 건넸다.

양 대변인은 "발전은 홍콩의 근본이자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도(正道)"라며 "홍콩은 여러 장점을 갖고 있지만 고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콩 정부와 사회는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에 힘써야 하며 특히 젊은층의 학업·취업·창업 등 실질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그들의 불만을 해소해야 한다"며 "중앙정부도 발전을 위한 양호한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대변인은 "캐리 람 장관과 홍콩 정부의 주도 및 중앙정부와 조국의 강력한 지원으로 홍콩이 각종 고난을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회견을 마쳤다.

이에 대해 한 베이징 소식통은 "홍콩에 대해 강온 양면 카드를 꺼내들었다"며 "현 체제를 흔들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시위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