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北김정은, 국민 향해 노골적 협박…文, 분명한 답 내놔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7-28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리 대통령, 러 영공 침략에 한 마디 말 없어"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28일 "김정은은 대한민국 전역을 사정거리에 두고는 우리 군이 궤적조차 파악하지 못한 신형 탄도미사일을 손에 들고 국민과 대통령을 겨냥해 노골적인 협박을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로서 '평양발 경고'에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탄도미사일 발사 현장에서 '남조선 당국자는 자멸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언급한 것을 거론하면서 "지난 23일 러시아의 영공 침략에 한마디 말이 없던 우리 대통령은 이번에도 김정은의 협박에 아무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미동맹의 확장억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식 핵공유로 업그레이드해야 더 강력한 억지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대표는 북한이 지난 25일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성공한 것과 관련해 "이번 사태로 우리 군의 킬체인과 한미동맹의 확장 억제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막기에 한계가 있음이 분명해졌다"고 했다.

유 전 대표는 또 "미사일 방어는 기존의 패트리엇 PAC-3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넘어서서 고도 40㎞ 이상까지 요격이 가능한 개량형 PAC-3를 도입해야 한다"며 "한미일 미사일 방어 공조를 더욱 강화해야 우리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고 했다.

유 전 대표는 "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먼저 위반했는데 우리만 여기에 얽매이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며 "북의 핵미사일 공격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대책을 수립하고 즉시 행동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여러 차례 한미동맹을 돈으로만 계산하는 모습을 보였고,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위협이 아니다'고 했는데 이제는 미국에도 할 말을 다 해야 한다"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고, 트럼프 행정부의 최근 언행은 한미상호방위조약의 위반"이라고 규정했다.

유 전 대표는 "우리 군은 두 번째 미사일이 430㎞ 날아갔다고 발표했다가 600㎞라고 수정했다. 미사일이 어디로 날아가는지도 몰랐던 것"이라며 "한일정보보호협정(GSOMIA)에 따라 일본으로부터 정보를 받아 비행거리를 고친 것인지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왼쪽 두번째)과 유의동 의원이 1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