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비핵화협상 뒤로 하고 연이은 군사행보...'對美 압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25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핵화 실무협상 앞두고 美 압박...'안전 보장 요구' 의제화 목적

  • 日경제보복, 중·러 독도 영공 침범에 자위적 국방력 강화 과시도


북한이 '6·30 판문점 회동'에서 합의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을 뒷전으로 미룬 채 무력시위에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내달 초 시작되는 한·미군사연습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북한은 '저강도' 군사행보에 나서며 대미(對美) 압박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5일 새벽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단거리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로 건조한 잠수함을 시찰하고 작전 전술적 제원 및 무기 전투체계를 파악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해당 잠수함은 동해 작전 수역에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작전 배치를 앞두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같은 잠수함 시찰은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이후 23일(북한 보도날짜 기준) 만의 첫 군사행보다.

더불어 이번 발사는 김 위원장의 잠수함 시찰 이틀 만에 이뤄진 것으로, 한미 양국의 군사 연습에 대한 항의의 성격이 짙은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16일 '19-2 동맹' 한미 군사 연습이 현실화할 경우 "조미 실무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면서 "미국의 차후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조미 실무협상 개최와 관련한 결심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럼에도 한미 당국이 19-2 동맹 연습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자, 북한 역시 무력시위 대응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다음달 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담에 불참함에 따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의 회동이 무산된 것 또한 이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결국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실무 협상에 앞서 안전 보장 요구 의제화를 위해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은 25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오전 5시 34분과 5시 57분경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으며, 비행거리는 약 430km"라고 밝혔다. 비행거리로 보면 지난 5월 발사한 '북한판 이스칸데르급' 단거리 미사일과 유사하다. 사진은 지난 5월 9일 조선중앙TV가 공개한 훈련 모습으로 단거리 미사일 추정체가 이동식 발사차량(TEL)에서 공중으로 치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 대신,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함으로써 미국이 '도발'로 간주하지 않는 범위 내의 무력시위에 나선 모습이다.

합참은 북한이 이날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의 비행거리를 430㎞로, 고도 50여㎞로 날아가 지난 5월 9일 발사한 '북한판 이스칸데르급' 단거리 미사일과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들(북한)은 다른 모든 나라가 단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듯이 몇 번 한 것"이라며 "극단적으로 단거리"라고 언급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간주하지 않고, 북미대화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최근 일본의 대한(對韓) 경제보복에 이어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연합 초계비행 과정에서 일어난 러시아 군용기의 한국 영공 침범 등 한반도의 복잡한 안보 정세 속에서 북한이 국제 사회에 자국의 정치·군사적 위력을 알리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