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박수친 북한 SLBM잠수함 '동해'에 뜨는데... 軍 "예의주시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07-23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LBM 2~3개 발사관 탑재 AIP 기술 월등 발전 추정

  • 김정은 잠수함 건조 시찰... 대미 '압박' 연장선 관측

  • 북한 新잠수함... 핵추진 잠수함 건조 과정 추정

북한 신형 잠수함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관 최대 3개를 탑재하고 잠항능력을 월등히 개선한 신포급(고래급)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존 북한의 신포급(2천t급) 잠수함은 SLBM의 발사대 역할을 하는 발사관이 1개밖에 없고, 잠항능력도 부족해 실전 활용에 한계가 뚜렷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23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잠수정은 SLBM 발사관을 2∼3개 탑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북한이 지난해 대만의 '잠수함 도입 사업(IDS)' 입찰에 참여해 '공기불요추진시스템'(AIP) 설계도 일부와 기술 이전 계획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잠항능력 역시 월등히 개선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건조된 잠수함은 앞으로 동해에서 군사작전활동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크게 만족감을 드러낸 것으로 드러내며 "잠수함을 비롯한 해군 무장장비 개발에 큰 힘을 넣어 국가방위력을 계속 믿음직하게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의 잠수함정 전력은 로미오급(1천800t급) 잠수함 20여척, 상어급(325t급) 잠수함 40여척, 연어급(130t) 잠수정 10여척 등이며 최근에는 SLBM 탑재가 가능한 신포급(고래급) 잠수함을 건조하고 있다.

이날 시찰은 조용원 노동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을 비롯해 홍영칠·유진·김정식 등 당 군수공업부 간부들과 장창하 국방과학원장이 수행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사항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2016년 8월 SLBM인 '북극성-1형' 시험 발사에 성공했으며, 이후 성능을 개량한 '북극성-3형'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