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또 하나의 꿈...인간의 뇌와 컴퓨터 연결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7-18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억 달러 투자한 뉴럴링크 기자회견 "생각만으로 기계 통제"

컴퓨터와 인간 두뇌를 직접 연결하겠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꿈이 현실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가 지난 16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간의 뇌에 칩을 심어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기술을 개발했음을 발표했다. 지난 2017년 1억 달러(약 1180억원)를 투자해 세운 바이오스타트업 뉴럴링크(Neuralink)를 통해서다.

머스크 CEO는 이날 뇌 깊은 곳에 초미세 실을 심을 수 있는 ‘재봉틀 같은 로봇’을 공개했다. 이 로봇이 머리를 아주 작게 절개해 머리카락 두께의 실이 달린 센서를 뇌에 이식하면 외부의 컴퓨터와 무선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우선은 피이식자가 생각 만으로 스마트폰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초기 목표지만 기술 진척이 더 이뤄지면 로봇 팔 같은 장비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예를 들면 팔 절단 수술을 받은 인간이 생각 만으로 자기 몸처럼 로봇 팔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머스크 CEO는 "인공지능(AI)과 일종의 공생을 이루는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인간이 막대한 정보를 읽고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뉴럴링크는 현재 쥐, 원숭이 등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 중이며, 내년  인체 실험도 계획하고 있다.

뇌에 칩을 심어 컴퓨터와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개념은 공상과학 소설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라 할 수 있다.  1984년 미국의 공상과학 소설가 윌리엄 깁슨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에는 새 언어나 지식이 담긴 작은 도구를 구멍을 통해 뇌와 직접 연결하는 개념이 실제로 등장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지난 16일(현지시각)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간의 뇌에 칩을 심어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기술을 개발했음을 발표했다. 사진은 뉴럴링크가 이날 공개한 관련 영상 한 장면.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