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도 '日 경제보복' 엄정 비판..."조선민족의 천년숙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14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관영매체 노동신문, 14일 "과거 물론 현재 대해서도 철저 결산해야"


북한이 14일 관영매체를 통해 일본 정부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강화 조치가 과거의 잘못을 덮기 위한 정치적 도발이라고 엄정 비판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수출규제조치에 비낀 흉악한 기도'라는 제목의 정세론해설에서 "최근 일본당국이 남조선과의 '신뢰관계가 현저히 훼손'되었다는 구실을 내대면서 남조선에 대한 수출규제조치를 취하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일본당국의 이번 수출규제조치에는 남조선에 대한 경제적 압력을 강화하여 과거죄악에 대한 배상책임을 회피하는 동시에 남조선당국을 저들의 손아귀에 틀어쥐려는 간악한 흉심이 깔려있다. 일본반동들은 남조선을 협박하여 일제강제징용피해자 배상문제를 덮어버리고 국내적으로 정치적 이익을 얻을 심산 밑에 남조선에 대한 수출규제카드를 뽑아들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더우기 참을 수 없는 것은 일본반동들이 우리까지 걸고들면서 남조선에 대한 경제적 보복조치를 합리화해 나서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를 걸고 남조선에 대한 저들의 부당한 경제적 보복조치를 합리화해보려는 일본반동들의 너절한 속심은 감출 수 없다"며 "종로에서 뺨맞고 행랑 뒤에서 눈 흘긴다고, 대세의 흐름에서 밀려나 외토리 신세가 된 데 대한 앙갚음으로 우리까지 물고 늘어지는 일본반동들의 속 꼬부라진 처사는 비난을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일본당국의 처사는 명백히 우리에 대한 용납 못할 정치적 도발"이라며 "아베 일당은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버리지 않는 한 '모기장밖에 쫓겨난 신세'에서 영영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신문은 끝으로 "이번 사태를 통해 일본반동들이야말로 조선민족의 천년숙적이며, 일본과는 과거는 물론 현재에 대해서도 철저한 결산을 해야 한다는 것을 뼈에 새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7일 BS후지TV에 출연해 수출규제 강화의 이유로 '부적절한 사안'이 발생했다는 것을 들며 한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제대로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 대북제재 이행을 관련짓는 주장은 별 근거가 없는 데다, 오히려 제재 대상이거나 군사용으로 전용될 수 있는 품목이 일본에서 북한으로 수출된 사례도 다수 확인됐다.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서울겨레하나 소속 활동가들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