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한·일 갈등 대응 관련 질문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7-14 1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이어 미국 방문…“당은 靑·정부와 기조 달라야”

  • 美싱크탱크 CSIS와 정책협력 논의…日 방문은 유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3일(현지시간) 한·일 관계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는 청와대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하되), 그런데 당은 기조가 좀 달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이날 워싱턴DC 덜레스 공항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한·일 관계 등으로 민감한 시기에 메시지를 가져온 것 아니냐’는 질문에 “민주연구원장이 무슨 정치적 메시지 가지고 오면 바람직한 건 아니지 않느냐”면서도 “지금 한·미 관계는 특별히 불편하거나 꼬여있거나 현안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9∼12일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초청으로 베이징(北京)을 방문, 정책 협약을 맺은 데 이어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의 정책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미국을 찾았다.

다만 양 원장은 “당은 훨씬 더 청와대나 정부의 조심스러움보다는 국민들의 여론에 맞게 조금 더 다른 기조를 택할 수 있는데, 그런 이야기를 전달할 수는 있겠지만…”이라며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려온 양 원장의 미국 방문은 공교롭게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 등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정부 당국자들의 미국 방문이 잇따르고 있는 와중에 이뤄졌다.

마침 지난 10일 워싱턴DC를 찾은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이날 출국, 공항에서 두 사람의 출입국이 교차했다.

양 원장은 14일 존 햄리 CSIS 회장과 만찬을 하고 민주연구원과 CSIS 두 기관의 교류 협력 및 정책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15일에는 CSIS 인사 등과 함께 조찬 미팅을 한 뒤 귀국한다.

그는 ‘한·미, 한·일, 북·미 관계 관련 미국 측에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제가 공직을 맡고 있는 게 아니고 당의 싱크탱크 책임자로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정치적으로 민감한 현안들에 대해 어떠한 메시지를 갖고 온 입장도 아니다”라며 “그런 것을 전달할 위치도 아니고, 그런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싱크탱크 수장으로서 한·미 관계, 남북 관계에 도움이 될 만한 얘기들을 전달할 수는 있어도 공적으로나 정치적인 메시지는 아닌 것 같다”고 부연했다.

양 원장은 일본 방문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일정이 안 나왔고 나오더라도 지금은 피차가 좀 부담스럽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남북 관계에 대해선 “김(현종) 차장이 잘 알죠”라고만 했다.

양 원장은 해외 싱크탱크들과 정책 네트워크를 추진하는 배경에 대해 “우리 당이 집권당으로서 훨씬 더 무겁고 멀리 보는 정책 정당으로 가기 위해서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정책 네트워크도 탄탄하게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공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