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주대환 혁신위원장 급거 사퇴…혁신위 "논의된적 없는 사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7-11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기인 혁신위 위원 "코치가 없다고 경기 포기할 수 없어"

주대환 바른미래당 혁신위원장이 급작스럽게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당이 당혹스런 감정을 전했다. 주 혁신위원장은 사퇴의 배경으로 당내 계파갈등이 반복됨에 실망했다고 밝혔다. 반면 혁신위원회 위원들은 주 위원장의 사퇴는 논의된 적이 없는 사안이며 위원장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11일 국회 정론관을 방문해 혁신위원회 퇴진을 발표했다. 주 위원장은 "저는 바른미래당에서 혁신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았을 때 큰 기대를 가졌다"라며 "그런데 지난 일주일여의 혁신위 활동기간 중 제가 본 것은 계파갈등의 재현이었다. 크게 실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자신이 그들과 맞서싸우고 이 당을 발전시키고 지키도록 노력했어야 했지만 역부족을 느끼고 직에서 물러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지는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주 위원장은 계파갈등의 재현 모습을 구체적으로 묻자 '손학규 퇴진'이라는 이야기만 계속 반복됐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퇴는 이날 아침에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당 대표와는 퇴진에 관해 별다른 상의는 없었다고 부연했다.

이어 곧바로 이기인 혁신위원회 대변인이 나서 주 위원장의 사퇴 기자회견이 혁신위 위원들의 동의가 없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당헌당규 상 혁신위원장이 사퇴한다하더라도 혁신위의 해산을 결정하는 근거는 없기에 주대환 위원장 개인의 거취 또는 의견일 뿐 혁신위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니다"라며 "바른미래당의 혁신위는 이런 진통 속에도 끝까지 나아갈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제1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안에 따르면 △21대 총선 위해 당 지도부들을 중심으로 공개 공청회를 개최 △여론조사를 실시와 지도부 체제 평가 △여론조사를 통한 의견수렴 등을 종합한 ‘평가 및 판단’ 등이다.

이 대변인은 세 단계의 실행계획을 거쳐 바른미래당을 쇄신하기 위한 최종 결론을 당 지도부에 제안드릴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자들을 만난 이 대변인은 위원장의 사퇴 기자회견에 유감을 표명했다. 또 주 위원장이 주장한 계파싸움에 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다. 9명의 위원은 모두 공조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아울러 위원장이 없더라도 당헌당규상 해산 근거가 없어 8명과 논의해서 결정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혁신위원장직 사퇴 기자회견을 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