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무역전쟁 등 대내·외 경제 불확실…지속 가능한 '지역 일자리 확산'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7-09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 직속 일자리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자문단 1차 회의 개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이목희·이하 일자리위)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이 9일 활동을 개시했다.

이목희 일자리위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 브리핑룸에서 열린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지속 가능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발굴확산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처음 개최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 회의에는 일자리위 관계자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관계 부처,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 회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의 전국적 확산 촉진을 위한 전략 기획과 정책적 조언을 논의하는 '정기적인 회의체'다.

이 부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 1차 회의가 개최돼 상생형 지역일자리 전국적 확산 촉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투자협약식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정부 지원체계 정비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자평했다.
 

이목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이 9일 활동을 개시했다. [사진=김세구 기자 k39@]


이 부위원장은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지역 내 경제주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는 만큼, 지역 노·사·민·정이 함께 지역별 특성에 맞는 모델을 발굴하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위원을 향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을 위한 정책대안을 발굴해 달라"며 "지역단위에서 사회적 대화가 활발히 이뤄지도록 상생형 지역일자리 홍보대사 역할을 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추진 경과와 향후 추진 계획, 일자리위원회의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 운영 계획, 자문위원 간 자유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 마련(2월 21일)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 개최(2월 28일) △지역순회 컨설팅 진행(3월12∼29일·이상 2019년도)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 제도와 확산 기반 마련 등의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특히 일자리위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전략적 프로젝트 발굴·관리·컨설팅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대한 정부 지원의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자리위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는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주요 상생형일자리 프로젝트별 투자애로 해결 지원, 상생형 지역일자리 프로젝트 발굴과 지자체·기업 현장밀착 전문컨설팅 지원, 상생형지역일자리 종합홍보 시스템 구축 등의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대내·외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상당하다"며 "인구 구조와 소비 패턴 등 구조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지역 내 일자리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이러한 당면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와 같은 노·사·민·정 간 사회적 대화를 통한 지역별 여건에 맞는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지역일자리 모델 발굴과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일자리위는 향후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 회의를 정기·수시로 개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