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6월 고용지표 호조에도 금리 인하 가능성 여전 (상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05 22: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규 고용 5월 7만5000건→6월 22만4000건...5개월만에 최고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에 큰 영향을 미칠 미국의 6월 고용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여전히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6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은 22만4000건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16만건은 물론, 전달의 7만5000건을 훨씬 웃도는 것이다. 5개월 만의 최고 수준이기도 하다. 

6월 실업률은 3.7%로 전달의 3.6%에서 0.1%포인트 올랐지만 여전히 완전고용 수준을 유지한 것이다. 평균 시급 상승률은 3.1%를 기록, 전달과 동일한 수준을 나타냈다.

이날 발표된 비농업고용지수는 농축산업을 제외한 전월 고용인구수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로 미국 경제성장의 견조함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데이터다. 특히 이번에 발표되는 고용지표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의 금리인하 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더욱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여전히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날 로이터통신은 “6월 고용지표 호조에도 임금 상승률의 둔화 지속 등으로 미국의 경제 침체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며 “연준의 이달 금리인하 가능성도 여전하다”고 전망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앤드류 헌터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C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해 연준의 금리 인하가 기대되지만, 1차 금리 인하는 9월로 연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월별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 동향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