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피해 이주여성, 대구·인천·충북 이어 전남서도 상담 가능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05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가부, 전남 목포 이주여성인권센터 내 이주여성 상담소 개소 예정


여성가족부가 폭력피해 이주여성을 위한 상담소를 대구와 인천, 충북에 이어 전남에도 마련한다.

여가부는 5일 '폭력피해 이주여성 상담소 운영기관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남 목포에 이주여성인권센터를 '폭력피해 이주여성 상담소' 운영기관으로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남 목포 이주여성인권센터는 국비로 운영될 예정이다.

앞서 여가부는 지난달 19일 대구 동구 이주여성인권센터 내에 이주여성 상담소를 개소한 바 있다. 이어 이달 중 인천과 충북에도 개소한다. 또 이번에 전남이 추가로 선정되며 총 4개 지역에서 운영될 전망이다.

여가부는 당초 전남 이외에 상담소 한 곳을 더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선정에 공모한 3개 시도의 4개 기관을 심사한 결과 전남 목포 이주여성인권센터 한 곳만이 합격선인 85점 이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담소 선정 기준은 △수행기관의 전문성 △수행목표의 명확성 및 효과성 △지역적 여건 △기타 지방자치단체의 여건 등 4가지 항목이다.

여가부는 내달 초순 지자체 신청을 받아 이주여성 상담소 운영 기관 1개소를 추가 선정, 올해 안에 운영지역을 5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폭력피해 이주여성 상담소에서는 가정폭력, 성폭력 등 폭력피해로 가정해체, 체류 불안정 등 복합적인 위기를 겪는 이주여성들에게 상담과 임시보호, 의료·법률지원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주여성이 폭력피해를 당할 경우 심리·정서적 충격뿐 아니라 고용·체류 불안정 등 이주여성만이 겪는 특수한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앞으로 상담소가 설치되면 이주여성들은 한국어 및 출신국가 언어로의 상담과 통역·번역, 의료·법률 등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쉽고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황윤정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복합적인 위기를 겪는 이주여성이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더 촘촘하게 다져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달 19일 대구이주여성인권센터에서 열린 '대구폭력피해이주여성 상담소'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경은 기자, kyungeun0411@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