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둠' 루비니 "세계경제 내년 침체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7-02 1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무역전쟁, 이란발 유가급등 악재로..."中銀 통화부양 여지 제한적"

  • 암호화폐 회의론 재확인..."가격 조작 엄청나...블록체인은 과장된 기술"

누리엘 루비니 루비니마크로어소시에이츠 회장이 세계 경제가 내년에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루비니는 미국 부동산시장 붕괴와 그 결과로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견해 유명세를 탄 인물이다. 비관적인 전망 탓에 '닥터 둠(Dr. Doom)'이라고 불린다.

루비니는 2일 블룸버그TV와의 회견에서 미·중 무역전쟁과 지정학적 긴장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이 내년에 세계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지금은 세계 경제에 무서운 시간"이라며 경기후퇴 충격이 내년에 실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누리엘 루비니 루비니마크로어소시에이츠 회장[사진=블룸버그TV 캡처]

루비니의 경고는 최근 미·중 정상의 무역전쟁 휴전 소식에 환호하고 있는 글로벌 증시 분위기와 대비된다.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 역풍에 중앙은행들이 대응할 것이라는 기대도 충만한 상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 중앙은행들이 곧 기준금리 인하를 비롯한 통화부양에 나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루비니는 중앙은행들의 통화부양 여지가 크지 않은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기준금리가 여전히 역사적으로 낮은 상태라는 것이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과 일본의 기준금리는 각각 제로(0), 마이너스(-) 영역에 머물러 있다. 그는 높은 수준의 부채 역시 중앙은행들의 통화부양을 제한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루비니는 낙관론이 모든 다른 침체 때처럼 무너져 내리기 쉽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2008년 미국 투자은행 리먼브라더스가 붕괴하며 금융위기가 본격화하자, 연준을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들은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초저금리 기조와 자산을 매입해 돈을 푸는 양적완화로 대응했다.

루비니는 미·중 무역협상이 결렬되면 탈세계화로 인해 세계 각국이 미국이나 중국 가운데 한 나라를 선택해 공동전선을 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중국의 '이혼'은 미국과 소련의 이혼만큼이나 험악한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루비니는 또 미국과 이란의 갈등에 따른 유가 쇼크는 197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봤다. 스태그플레이션은 불황 속에 물가가 치솟는 현상이다. 

이날 대만에서 열린 블록체인 관련 행사에 참석한 루비니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에 대한 회의론도 재확인하기도 했다. 그는 암호화폐 거래에서 엄청난 가격 조작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가장 과장이 심한 기술"이라며 '스프레드시트'보다 나을 게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