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만난 시진핑 "김정은 비핵화 의지 불변, 北 관심사 호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6-27 2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사카서 한중 정상회담, 習 방북 성과 설명

  • 북미 정상회담 지지, 제재 완화 필요성 언급

  • 한중 FTA 속도 내야, 보호주의 반대 목소리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7일 일본 오사카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기 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점을 전달했다.

다만 북한의 관심사에 호응해야 한다며 대북 제재 완화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27일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이날 일본 오사카에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지난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북·중 관계 및 한반도 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이번 방북 결과와 최근 상황을 감안할 때 한반도 정세 완화와 대화의 추세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북핵 문제는) 정치적 해결이 여전히 최우선"이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한 단계별 해결 원칙에 따라 각자의 합리적인 관심사를 하나씩 풀어나가야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대화를 촉진해 각자의 일을 공동으로 수행해야 한다"며 "중국은 북·미 간 새로운 정상회담 개최를 지지하며 상호 신뢰 속에 더 큰 진전을 이루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의 방향을 견지해야 하지만 북한의 합리적인 관심에 대해서도 중시하고 호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핵화 진전을 위해 미국 및 유엔의 대북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북이 한반도 대화 모멘텀을 조성하고 평화 정착에 건설적인 역할을 했다"며 "한국 측은 이를 높게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 개선에 주력하는 한편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비핵화 목표 달성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투자·서비스 분야 협상과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등 양국의 협력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시 주석은 "한·중 간 우호 협력 강화는 역사적 흐름에 부합하며 양국 모두 바라고 지지하는 바"라며 "각 분야에서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양국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대일로 공동 건설의 기회를 포착하고 한·중 FTA 2단계 협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경제·무역·과학·환경 등 영역의 협력도 확대하자"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중 고위층 교류를 강화하고 FTA 2단계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해 양국 관계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대일로 플랫폼을 활용한 제3국 시장 공동 개척에도 동의했다.

오는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담판을 앞두고 있는 시 주석은 보호주의에 반대하며 다자주의를 견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유엔과 G20 등 다자 기구 틀 안에서 문제를 조율해야 한다"며 "보호주의에 반대하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 체제를 지지하며 개방형 세계 경제 구축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문 대통령도 다자주의와 자유무역, 개방형 경제를 지키는 게 우리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