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자 "트럼프 대통령, 방한기간 중 DMZ 방문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6-24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트럼프 방한기간 중 '남북미 정상회담' 계획 없어"


오는 29∼30일 한국을 공식방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기간 중 비무장지대(DMZ) 방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24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DMZ 방문 가능성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한국 정부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과 관련해 그 가능성을 처음으로 인정한 것이다.

한미 정부는 현재 이 사안과 관련,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이 성사될 경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미국 대통령이 남북 접경지를 최초로 방문하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29일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이후 같은 날 오후 오산 공군기지에서 워싱턴으로 떠날 예정이다. 

고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상세 일정에 대해서는 한미 간 협의가 계속 진행 중"이라면서 "구체적 사항 정해지면 또 알려 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1월 첫 방한 당시 문 대통령과 함께 DMZ를 방문하려다 기상 악화로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이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 의사를 밝히며 DMZ 방문을 재추진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을 통해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 거론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워싱턴포스트(WP)는 23일 관련 소식을 전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방문을 계기로 남북 국경에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준비할지도 모른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견해를 보도했다.

다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동안 남북미 정상회담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11일 낮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로즈가든을 통해 함께 정상회담장으로 향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