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욱 대검차장 사표... 검찰 고위직 무더기 사표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06-20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위 검찰인사 사퇴 줄 이을 듯

봉욱 대검 차장검사(고검장급)가 20일 사의를 표명했다. 봉욱 차장검사는 이날 오전 검찰 내부통신망에 “사직인사. 작별할 시간이 되었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사의를 알렸다.

자필로 작성된 이 글에서 봉 차장(사법연수원 19기)은 “오랜 시간 정들었던 검찰을 떠나야 할 때가 다가오니 여러 생각과 느낌들이 마음에 가득하다”며 “노련한 사공이 험한 바다를 헤쳐나가듯, 세찬 변화와 개혁의 물결 속에서 '공정하고 바른 국민의 검찰'로 새롭게 발돋움하실 것을 믿는다”고 밝혔다.

또 “법리와 증거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하되, 억울함이 없는지 꼼꼼하게 챙기고자 애썼다”고 회고하면서 “이제 미지의 새로운 길에서 검찰 가족 여러분들 보시기에 부끄럽지 않은 모습으로 뚜벅뚜벅 발걸음을 내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봉욱 대검 차장검사는 서울 출신으로 여의도고와 서울대를 졸업했다. 1993년 검사로 임관한 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 1부장과 대검 공안기획관, 서울서부지법 차장검사, 법무부 인권국장 등을 역임했다.

봉 차장은 윤석열 중앙지검장 등과 함께 문무일 검찰총장의 후임을 정하는 최종 후보 4인에 포함됐으며, 문 총장을 보좌해 검찰 조직을 잘 운영해 왔다는 점 때문에 한때 유력한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꼽히기도 했다.

한편 봉 차장이 사의를 표하면서 윤석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보다 사법연수원 기수가 선배인 고위직 검사들의 사의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후보자 측이 사법연수원 21기와 22기 검사장들의 동요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직 고검장들은 퇴임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현직 고검장들은 조은석 법무연수원장(사법연수원 19기)부터 박균택 광주고검장(21기)까지 모두 8명이 포진해 있다.

대검 도착한 봉욱 차장검사 (서울=연합뉴스)  =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