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청장 시절 ‘쌍용차 사태’ 대응 사석에서 자랑한 조현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6-17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청장과 경찰청장 발령 후에도 경기청장 시절 운영한 댓글 공작 지속적 지시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 댓글 공작 총지휘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63)이 2009년 ‘쌍용차 사태’ 때 댓글 공작 대응 등을 사석에서 치적으로 자랑하며 자주 언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9부(부장판사 강성수)는 17일 오후 2시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청장의 공판을 열었다. 이날 당시 보안국장이었던 김모씨(61)가 증인으로 출석해 위와 같은 취지의 진술을 했다.

김씨는 “(조 전 청장이) 쌍용차 사태 때 사이버 대응을 잘해 조기에 혼란 상태를 진압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며 “사석에서 경기청에서 대응했던 역할에 대해 본인의 업적으로 자랑삼아 말했다”고 밝혔다.

쌍용차 사건은 2009년 8월 회사의 구조조정 계획에 반대해 쌍용차 노조가 평택공장을 점거하는 옥쇄파업을 진행하자 경찰이 경찰특공대와 기동대를 투입해 진압한 사건이다. 당시 조 전 청장은 경기지방경찰청장으로 있으면서 노조의 파업, 집회시위를 경찰특공대를 통해 진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기청 소속 경찰관 56명으로 비공식 댓글팀을 만들어 쌍용차 노조의 불법·폭력성을 부각시키는 댓글 공작을 했으며 이 같은 댓글공작을 서울청에서 지시했다는 문건이 지난달 20일 열린 심리에서 검찰에 의해 공개됐다.

이에 조 전 청장 측은 김씨에게 “여론대응은 자발적으로 이뤄진 것이고 사실 테이저건으로 무자비하게 진압한 것처럼 나온 여론에 대한 대응 아니냐”고 묻자 김씨는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또 김씨는 댓글 공작이 윗선의 지시로 했다는 부하직원들의 진술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검찰과 변호인 측의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억은 나지 않지만 부하직원들이 메모 등을 통해 기억하는 것으로 보아 직원들의 진술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조 전 청장은 2010년 1~8월 서울지방경찰청장, 2010년 9월~2012년 4월 경찰청장을 재직하며 정부에 우호적인 여론을 만들고자 보안·정보·홍보 등의 경찰 조직을 동원해 댓글 활동을 주도한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당시 경찰이 일반 시민을 가장해 천안함 사건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구제역 사태, 희망버스 등의 기사에 정부 옹호 댓글 3만 7000여건을 게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 여론공작을 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3일 오전 속행공판이 열리는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