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동업회사 제품 횡령' 건설회사 대표 벌금형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승주 기자
입력 2019-06-11 0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회사 폐쇄' 일방적 선언 후 횡

  • 2심서 횡령 규모 줄어 벌금 감형

다른 사람들과 동업한 회사에서 생산한 제품 4억원어치를 무단으로 자기 소유로 옮긴 혐의로 기소된 건설회사 대표에게 벌금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조희대 대법관)는 업무상 횡령 혐의로 기소된 지방의 한 건설회사 대표 서모(67) 씨의 상고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씨는 2016년 6월 김 모씨 등 4명과 동업해 차린 회사에서 생산한 통증해소칩 제품 42만8천160개(시가 4억2천816만원)를 보관하고 있다가 회사를 일방적으로 폐쇄한다고 선언한 뒤 제품을 전부 자신의 개인회사 소유로 옮긴 혐의로 기소됐다.

1심은 "동업한 회사가 청산되기 전에는 제품을 임의로 처분해서는 안 되는데도 점유개정(물건을 그대로 둔채 점유자만 변경하는 점유이전의 방법) 방식으로 제품을 개인회사 제품으로 인도했다"며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반면 2심은 "피고인이 실제 회사를 폐업했다거나 폐업을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볼 만한 사정이 없고, 제품을 다른 곳으로 옮기지도 않아 횡령죄의 구성요건인 불법영득의사(불법으로 다른 사람의 물건을 영득하려는 의사)를 인정할 수 없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다만 검찰이 2심에서 추가로 기소한 혐의인 '보관하던 제품 569만원어치를 무단으로 판매한 혐의'(업무상 횡령)를 유죄로 판단해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도 2심 판단이 옳다며 벌금 300만원을 확정했다.
 

서울 서초동 대법원 전경[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