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도 '금리인하' 곁눈질...양적완화 재개 주장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6-07 0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초저금리 내년 상반기까지 6개월 연장 결정...드라기 "향후 금리 인상보다 인하"

  • 美연준도 금리인하 조짐...WSJ "이달부터 금리인하 여부 논의 시작할 것"

유럽​중앙은행(ECB)이 6일(현지시간) 사상 최저 수준의 초저금리 기조를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미약한 인플레이션과 미·중 무역전쟁 등 외부 역풍에 대한 경계감 탓이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에 따르면 ECB는 이날 열린 정책위원회에서 기존 통화정책을 동결했다. 그러면서 현재 -0.4%로 사상 최저 수준인 정책금리가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 동결될 것으로 봤다. 당초에는 올해 말까지 유지할 계획이었다.

또 오는 9월부터 시작하는 은행 대상 새 저금리장기대출 프로그램(LTRO)의 금리는 -0.4%인 정책금리에 0.1%포인트 가산한 수준까지 낮춰주기로 했다. ECB는 은행이 대출 쿼터(할당량)를 충족하면 금리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했다. 적극적인 대출을 유도하겠다는 얘기다.

ECB는 아울러 양적완화(자산매입)로 쌓아올린 2조6000억 유로(약 3450조원) 규모의 채권은 만기를 맞을 때마다 계속 재투자할 것이라고 했다.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사진=EPA·연합뉴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이날 회의 뒤에 가진 회견에서 일부 위원이 금리인하 가능성을 거론했고, 다른 몇몇은 양적완화 재개를 언급했다고 밝혔다. ECB의 다음 금리 정책 행보가 인하보다 인상이 될 가능성이 더 크냐는 질문에는 단호하게 '노(No)'라고 답했다. ECB의 정책 기조가 통화완화 쪽으로 기울었다는 의미다.

WSJ는 드라기 총재가 이날 금리인하로 가는 문을 열어젖힌 셈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ECB의 결정이 미약해지고 있는 성장세에 맞서 더 느슨한 통화정책으로 돌아서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를 증폭시키는 중요한 정책 전환이라고 평가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최근 미·중 무역전쟁 역풍에 따른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연준이 빠르면 오는 18~19일에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인하 여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연내에 최소 두 차례의 금리인하를 단행할 수 있다며, 9월과 12월을 가장 유력한 시기로 꼽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