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중 무역전쟁 격화로 5G 상용화 앞당겨… “화웨이 살리기 일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6-04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달 안으로 중국 3대 이통사 통신 영업 허가 발급 예정

  • 당초 계획인 '2020년 상용화'에서 대푝 앞당겨

미·중 무역전쟁의 격화 속 중국이 이달 안으로 중국3대 이동통신사에 상업용 5G(5세대) 통신 영업 허가를 발급한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진 것으로 중국 정부가 미국의 공격을 받고 있는 화웨이 살리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3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조만간 5G 상용 서비스 영업 허가를 발급할 것”이라며 “중국은 향후 5G 상용화의 원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5G가 상용화된다면, 향후 2년 중국 경제는 9000억~1조3000억 위안의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며 “수만 개에 달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일부 매체는 이르면 이달 안으로 차이나모바일·차이나텔레콤·차이나유니콤 등 중국 3대 이통사가 5G 영업허가를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EPA·연합뉴스]

중국 정부는 본래 올해까지 시범 운영과 테스트를 거친 후 2020년부터 본격적인 5G 상용화에 나서겠다고 계획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세계 다수 국가들이 앞다퉈 상용화에 나서자, 중국도 계획을 변경하고 단계적 상용화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중국신문망은 이날 ‘중국은 왜 5G 상용화를 앞당겼나’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중국 당국이 통신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에 뒤쳐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의 5G 상용화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점도 상용화를 앞당긴 요인 중 하나다. 현재 중국은 항저우, 상하이, 광저우, 쑤저우, 우한 등 5개 대도시에서 시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베이징, 청두, 선전 등 12개 도시에서도 5G 업무 및 응용시범이 진행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미·중 무역전쟁의 격화로 집중 포화를 받고 있는 화웨이 살리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세계 최대 통신장비 업체인 화웨이는 이미 진행 중인 중국 5G 기지국 구축 사업에서 가장 많은 물량을 따내고 있어 큰 수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기업의 통신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어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와 68개 화웨이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명단에 올렸다.

트럼프 행정부의 방침에 따라 구글과 인텔 등 미국 IT기업들은 일제히 화웨이와 거래 중단을 발표하면서 화웨이는 위기를 맞이한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