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어린이집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9-05-24 20: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첨단 스마트 기술 활용 교육, 안전 관리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 조성 박차

부산시는 어린이집 영유아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한다.[사진=부산정보산업진흥원 제공]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클라우드 선도활용 시범지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11월까지 지역 어린이집에 영유아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은 부산지역 어린이집 130개소 내외이며, 주요 도입 서비스로는 △기관관리(회계, 노무, 문서관리), △교육안전(등하원 알림, 실시간 위치확인), △교육 콘텐츠(교육계획안, 교수자료 제공), △교육지원(전자알림장) 등 4개 분야 총 10개로 구성된다.

이 중 교육 콘텐츠는 누리과정 기반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물론 AR(증강현실)을 활용한 교육 자료와 해외 원어민과의 실시간 화상영어 등이 제공된다. 자연스럽게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아이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 안전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통학차량 위치, 차량 탑승 및 등·하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알림 서비스와 야외 활동 시 특정지역을 벗어나면 교사에게 알람을 보내 주는 위치 확인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이처럼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최신 ICT 기술이 접목된 실시간 서비스를 통해 지역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전자알림장, 수기로 작성하던 각종 행정문서를 전산화한 회계·문서관리 서비스 등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교사가 아이들에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클라우드 도입에 따른 영유아 교육기관의 초기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이인숙 원장은 "영유아 분야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은 우리 아이들이 조금 더 안전한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앞으로도‘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어 가기 위해 아이와 부모, 보육 종사자 모두가 만족하는 스마트한 보육환경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