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의사록, '당분간 금리동결'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5-23 0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의사록, "경제 개선되더라도 당분간 인내심 접근법 바람직"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 동결’ 기조를 재확인했다. 22일(현지시간) 공개된 4월 30일~5월 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통해서다.

블룸버그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번 FOMC 의사록은 “연준 정책위원들은 통화정책 조정에서 인내심 있는 접근법을 당분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고 전했다. 기준금리를 한동안 현행 2.25~2.50%에서 유지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아울러 의사록은 “세계 경제와 금융 환경이 계속 개선되더라도 경제 성장이 완만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은 상황에서 이런 접근법이 바람직하다”면서, 인플레이션 목표가 연준의 2% 목표에 미달하더라도 당분간 금리인하로 기울어지지 않겠다는 생각을 드러냈다.

몇몇 위원들은 최근 낮은 인플레이션 수치가 기대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릴 위험을 걱정하기도 했지만 노골적으로 금리인하를 촉구하지는 않았다.

또 다수 위원들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마찬가지로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파월 의장은 지난 1일 FOMC 이후 기자회견에서 "최근 낮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 요인이 작용한 것일 수도 있다고 본다"고 강조하며, 시간이 지나면 물가상승률은 목표치에 근접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의사록은 "다수의 위원이 글로벌 경제전망이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무역협상 등 연초에 자신들의 전망 배경이 됐던 위험이나 불확실성의 일부가 완화됐다고 봤다"고 전했다.

이번 의사록은 연준의 인내·관망 정책을 재확인한 것이지만, 지난 FOMC 이후 미중 무역전쟁이 확전 양상을 띠고 있는 만큼 연준 내부 논의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에릭 스타인 이튼반스매니지먼트 이사는 로이터통신에 “FOMC 후 미국과 중국의 통상갈등이 다시 고조되고 있기 때문에 연준의 경기 전망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CME그룹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연내 1차례 금리인하를 기대하고 있다.

제임스 블러드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22일 홍콩 외신기자 클럽에서 물가상승률이 계속 목표치를 미달하면 기준금리 인하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AP·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