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토안보부, 중국산 드론 겨냥 정보유출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5-21 0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국토안보부가 중국산 드론에 의한 정보유출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미·중 통상갈등이 확대되는 가운데 불똥이 중국 드론업계로 튀는 모양새다.

CNN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토안보부는 20일(현지시간) 미국 기업들에게 경고문을 보내 중국산 드론 사용의 위험을 지적했다. “해외 권위주의 정권의 영향력 아래 있는 기업이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드론을 사용할 경우, 기기를 사용하는 개인이나 조직에 관한 정보가 잠재적으로 수집 및 전송될 수 있다"는 게 골자다.

이 메모에는 특정 제조업체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담기지 않았다. 하지만 북미에서 사용되는 드론 중 80%가 중국 최대 드론업체 DJI가 만든 것이다. 이날 경고문이 사실상 DJI를 비롯한 중국 업체를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사진=DJI 홈페이지]


미국이 중국산 드론에 의한 국가안보 우려를 내놓은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7년 미군은 DJI가 중요한 인프라 및 법집행 정보를 중국 정부와 공유한다는 주장을 내세워 DJI 드론의 사용을 금지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경고는 미·중 통상갈등 속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국가안보 위험을 이유로 화웨이 등 중국 기술 기업들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는 점에서 눈길이 쏠린다.

국토안보부 경고문은 이용자들에게 “정보 탈취를 피하기 위해서는 기기의 네트워크 접근을 제한하고 적절한 작동법을 이해해야 한다”면서 “국가안보나 국가의 중요한 기능에 연계된 작업을 하는 조직은 독점 정보의 탈취와 스파히 행위에 노출될 수 있음을 특별히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DJI는 20일 성명을 통해 “안전이 최우선이며 기술의 보안은 미국 정부와 유수의 미국 기업들에 의해 개별적으로 증명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선전에 기반을 둔 DJI는 세계 최대 드론업체다. 지난해 북미 시장 점유율은 80%, 세계 시장 점유율은 74%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대표 모델은 2013년 처음 출시된 팬텀이다. DJI 드론은 일반인의 여가용 외에도 농업, 구조 활동, 인프라 조사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