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 위해 금융위·회생법원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5-13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조조정제도 TF… 회생절차기업에 신규자금 지원

자료사진.[사진=아주경제 DB]

[데일리동방] 금융위원회가 기업구조조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회생법원과 본격 논의에 나섰다. 금융위는 13일 '기업구조조정 제도 점검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어 기업회생의 성공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TF는 우선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른 '워크아웃'과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통합도산법)상 '회생절차'의 공통 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TF는 구조조정제도가 기업을 얼마나 빨리, 적은 비용으로 되살릴 수 있을지를 중심으로 제도 개선의 절차와 수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워크아웃 제도에 재산보전처분 도입, 회생절차 시 신규자금지원(DIP 금융) 활성화, 사전계획안(P-PLAN) 및 자율구조조정지원(ARS) 같은 워크아웃과 회생절차의 연계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 등을 검토한다.

금융위는 또 워크아웃과 회생절차를 접목한 성공 모델이 나오면 이를 시스템화해서 정착할 방침이다.

회생 제도와 관련해서는 보증기관과 채권은행의 협조를 강화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해 DIP 금융을 지원한다. 회생 기업에 투자하는 사모펀드(PEF)에 캠코나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들이 유한책임사원(LP)으로서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 등도 논의한다.

회생절차 기업의 DIP 금융에 관해서는 연내 시범 사업으로 3∼4건을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DIP 기금(간접투자)을 조성해 운전자금을 최대 500억원까지 기업에 지원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회생절차는 신규자금 지원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기업들에 도움이 안 되는 측면이 있었는데 이런 문제를 보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