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저축은행, M&A 규제 탓 새주인 못찾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19-05-14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주주 저축은행 2개로 제한·부실은행만 인수 규정

  • 최소 5곳 이상 매물로 대기…매각 실패땐 부실 우려

[자료=각 사]

영업점이 1~2개뿐인 소규모 저축은행들이 새 주인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 저축은행을 계열사로 보유한 대주주는 부실 저축은행만 인수할 수 있는 규제 탓이다.

13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최근 10여개의 저축은행이 매각 절차를 밟고 있거나 새로운 대주주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OSB저축은행과 애큐온저축은행 등 대형사들이 이미 공개 매각 절차를 밟고 있으며, 솔브레인저축은행 등 최소 5개 소형사가 매물로 나온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는 이들 소형사 외에도 잠재적 매물이 상당수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수년째 새 주인을 찾지 못한 삼보저축은행의 사례를 감안하면 이들의 매각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축은행의 대주주에겐 다른 금융업권보다 훨씬 까다로운 대주주 자격요건이 적용돼서다.

금융위원회가 마련한 '저축은행 대주주 변경 및 합병 등 인가 기준'에 따르면 저축은행 대주주는 저축은행을 2개까지만 소유할 수 있으며, 영업구역 외 저축은행은 합병조차 할 수 없다. 오직 부실 저축은행만 인수 또는 합병할 수 있다. 저축은행의 대형화 및 사금고화를 막기 위한 조치다.

이 규제로 저축은행을 소유한 대부분 금융그룹은 물론, 아직 저축은행업에 진출하지 않은 금융사나 개인들도 저축은행 인수·합병(M&A)에 나서기 어렵다. 최근 매물로 나온 소규모 저축은행을 인수하더라도 향후 대형 저축은행을 인수할 길이 막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들 저축은행이 새 주인을 찾는 데 실패하며 부실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지방경기 악화로 영업력이 떨어진 데다 차주의 연체율도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이들 저축은행은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등 당국이 정한 기준으로는 '정상'이지만, 건전성은 차츰 악화되고 있다.

DH저축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2017년 말 4.60%에서 지난해 말 7.26%로 2.66% 포인트나 악화했고, 같은 기간 자기자본이익률은 13.97%에서 -0.31%로 마이너스 전환했다. 유니온저축은행 역시 고정이하여신비율이 10.50%에서 12.89%로 상승했으며, 자기자본이익률은 45.45%에서 13.08%로 급감했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정상적인 저축은행은 사실상 못 팔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상 단계에서 자율적인 시장 구조조정이 진행돼야지 부실화된 이후 매각하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