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과이도 美군사협조 요청..."트럼프에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5-12 13: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정부 집회서 美군사 '개입' 아닌 '협조' 강조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미국과의 구체적인 군사 협력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실상 미국의 군사 개입을 요구한 셈이다. 과이도 의장을 지지하는 미국 측이 이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들에 따르면 과이도 의장은 11일(현지시간)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린 반정부 집회에서 "카를로스 베키오 미국 주재 특사에게 미군 남부사령부와의 (군사) 협력 문제와 관련, 직접 소통을 개시하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개입'이 아닌 '협력'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데 대해서는 마두로 정권을 지지하는 쿠바와 러시아가 이미 군사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과이도 의장은 우고 차베스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20년 전에 주도한 좌파 볼리바르 혁명을 종식시키기 위해 필요한 압력을 가하겠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지난 1월 마두로 대통령의 축출을 목표로 하는 반(反)정부 시위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임시 대통령'으로 규정한 과이도 의장은 미국 등 50여개국의 지지를 받았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모든 옵션이 가능하다"면서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국방·안보 분야에서 베네수엘라와 사업을 하는 국내외 기업들을 제재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외신들은 과이도 의장의 이날 발언은 강력한 어조로 미국의 개입을 공개 요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날 집회는 지난달 30일 과이도 의장의 군사봉기 시도가 실패한 이후 마두로 정권의 야권 탄압이 거세지는 가운데 열린 것이다. 참석자는 약 2000여명 수준으로, 과거 집회보다 줄었다. 몇 달씩 이어진 집회에 대한 피로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대 산유국 중 하나로 원유 수출 의존도가 높은 베네수엘라는 2014년 국제유가가 급락한 뒤 경제 위기를 맞았다. 여기에 미국의 경제·금융 제재까지 겹치면서 최악의 경제난을 겪게 됐다. 이 와중에 마두로 정권이 헌법 개정 등을 통해 독재 수위를 높이자 국민적인 저항이 일어났다. 과이도 의장과, 절대 물러설 수 없다고 주장하는 마두로 대통령이 대립하는 '한 나라 두 대통령' 체제가 이어지면서 정치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과이도 의장의 군사개입 요구는 트럼프 행정부에 적잖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과 이란, 베네수엘라 등 3국을 불량국가로 규정, 압박하고 있지만 마땅한 외교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들 3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 옵션을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데 베팅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철저히 서로 다른 도전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신을 임시 대통령으로 규정한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11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린 반정부 시위에서 손을 흔들어보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