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여야 지도부 회담, 이달 내 개최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5-10 1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의제 조율가능...모두 열어두고 논의"


청와대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 대담에서 제안한 여야 지도부 회담과 관련, "이번 달 안에는 회담이 열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제에 대해서는 논의 과정에서 조율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정무 라인은 이날 여야 지도부 등을 접촉하며 회담 의제와 시기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를 TV로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야 지도부 모두 회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었다"며 "논의를 잘 진행시켜 이번 달 안에는 무조건 회담이 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아세안 3개국 순방 직후 여야 대표 회담을 추진했으나 일정 등의 이유로 불발됐다.

이번에 회담이 성사된다면 문 대통령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첫 회동을 할 전망이다.

다만 회담 성사까지 의제 조율에 난항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전날 대담에서 여야 대표들과의 회담 의제로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 한국당이 난색을 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특정 의제를 두고 '이 사안은 무조건 안된다'고 선을 그어놓지는 않겠다"며 "야당의 입장도 충분히 들어가며 의제를 조율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대북정책, 패스트트랙 문제뿐 아니라 추가경정예산안, 탄력근로제 및 최저임금 관련 법안 등 민생법안 이슈까지도 의제에 포함될 여지가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대북정책과 패스트트랙에 대한 여야의 극명한 시각차로 의제 조율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도 있다.

아울러 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원내 교섭단체인 여야 3당만으로 참여를 제한하자는 의견을 제시한 데 대해 청와대는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지도부도 포함해 회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이 같은 참석 범위에 대한 이견으로 회담 준비가 진통을 겪으리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