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리점의 타이어 할인판매 가로막은 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 60억 과징금 부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4-3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 온오프라인 대리점 및 판매업체의 타이어 재판매가격 인하 불가토록 강제해

타이어대리점이 자사 제품의 재판매가격을 낮추지 못하도록 강제한 금호타이어와 넥센타이어가 6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철퇴를 맞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자사 타이어 제품을 판매하는 대리점들에게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최저판매가격 준수를 강제한 금호타이어㈜와 넥센타이어㈜ 등 2개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59억8300만원을 부과했다고 30일 밝혔다. 공정위는 또 이들 업체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사진=이경태 기자]


공정위 조사결과, 금호타이어는 2014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온라인 판매업체에게 온라인 최저판매 가격을 지정하고 미준수 업체에 불이익을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통지하면서 판매가격은 통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초부터 온라인 판매가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가격 미준수 대리점에게는 가격을 인상토록 하고, 응하지 않으면 공급 지원율을 축소하거나 제품공급을 중단하기까지 했다.

금호타이어는 대리점에도 온라인 최저가격을 준수하지 않는 판매업체에는 제품을 공급하지 않도록 지시했다.

넥센타이어는 2013년 8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온라인 판매 대리점에게 온라인 최저판매 가격을 지정하고 미준수 업체에 불이익을 부과한다는 방침을 통지했다. 역시 가격을 준수하지 않은 대리점에게 △공급지원율 축소 △제품공급 중단 △대리점 계약 해지 등 불이익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넥센타이어는 2015년 3~6월 대리점에게 고급형 타이어의 오프라인 최저판매 가격을 지정, 미준수 업체에 불이익을 부과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국내 타이어 시장 점유율 합계가 50% 이상인 2개 타이어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의 최저 판매가격을 제한한 행위를 제제한 것은 타이어 판매시장의 가격경쟁을 활성화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