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인구 감소와 자산 관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4-2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명환 한화생명 경인FA센터 FA

[김명환 한화생명 경인FA센터 FA]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98명으로 처음으로 1명 아래로 떨어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출산율 0명대는 출산 가능 여성이 평생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출생아 수가 1명이 안 된다는 의미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회원국 가운데서도 한국이 유일하다.

지난해 출생아 수는 32만6900명, 사망자 수는 29만8900명으로 인구의 자연증가는 2만8000명에 그쳤다. 출생아 수와 인구의 자연증가는 역대 최저를, 사망자 수는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통계청은 2028년부터 인구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사망자 수가 출생자 수를 넘어서는 인구의 자연감소 시대가 2021년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심지어 올해나 내년에 인구의 자연감소가 시작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인구 감소 시대는 피할 수 없는 대세일까? 인구의 증가 또는 감소는 사망자 수의 변화보다는 출산율의 하락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감소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인구의 자연증가는 1990년대까지 40만명 수준을 유지해 왔으나 2008년 들어 21만9779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지난해에는 2만 7900명으로 급격히 감소했다.

결국 IMF 외환위기 이후 감소하고 있는 출산율을 어떻게 늘리느냐가 관건이다. 최근 정부는 저출산 대책의 패러다임을 출산 장려에서 삶의 질 향상으로 전환한 바 있다. 하지만 출산에서 육아, 교육, 주거, 일자리 및 부모의 노후생활을 아우르는 변화가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인구 감소 시대는 피할 수 없을 것 같고, 이러한 인구 감소가 가져올 사회적 충격은 클 것이다.

인구 감소는 1차적으로 노동력 부족을 발생시키게 된다. 이미 지난해 생산가능인구(15~64세)는 3679만6000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6만3000명 줄었다. 당장 문제가 될 만큼의 숫자는 아니지만 성장잠재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다. 더불어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생산과 소비가 줄어들어 경제활력이 떨어지고, 저성장이 장기 고착화될 수도 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해 복지, 의료, 연금 확대에 따른 젊은 층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한국은행은 생산가능인구 감소 등 인구 변화로 잠재성장률이 2000~2015년 연평균 3.9%에서 2026~2035년에는 0.4%까지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개인의 자산관리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유의할 것은 인구구조의 변화는 앞서 봤듯이 최소한 10~20년에 걸쳐 나타나고, 이러한 변화가 경제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또 5~10년이 지나야 한다는 점이다. 즉, 인구변화에 따른 경제적 영향은 앞으로 15~30년 후에 나타날 것이라는 점이다. 아직은 그래도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점은 다행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산의 가장 큰 비중을 부동산이 차지하고 있다. 부동산의 가격 형성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수요와 공급이다. 인구 감소, 특히 구매력 있는 인구의 감소는 수요의 감소를 의미한다. 때문에 전반적으로 부동산 가치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보다 앞서 고령화와 인구 감소를 겪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봐도 부동산 가치의 전반적인 하락을 볼 수 있고, 필수재인 주택보다 사업지구의 하락 폭이 더 컸다는 점도 참고할 만하다.

물론 앞으로 15~30년 후에 영향이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당장의 투자나 자산관리 패턴을 바꿀 필요는 없다. 그러나 10년 후를 내다보며 포트폴리오를 설정할 때 분명히 참고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자산 관리에서 조금씩 안전자산을 늘려갈 필요가 있다. 더불어 노후를 준비하는 입장이라면 주요 질병에 대한 의료비 보장도 갖추어 놓아야 한다. 결과적으로 미국이나 일본같이 부동산과 금융자산을 적절히 안배하여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