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가득한 지역조합 채용 부조리, 뿌리 뽑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4-2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 특별팀' 4개월 간 운영

  • 600개 농축협·수협·산림조합 채용 집중조사

채용비리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는 지역 조합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가 진행된다.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29일부터 8월 23일까지 4개월 간 지역조합에 대한 채용을 집중 조사한다.
 

[그래픽=연합뉴스]



정부차원에서 조사가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청년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앞서 정부는 2017년과 2018년 공공기관 채용 과정에 대해 합동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조사 대상은 전국 600여개 지역조합(농축협 498, 수협 40, 산림조합 62)으로 정부는 합동으로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 특별팀'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한다.

최근 5년간의 모든 신규채용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중심으로 임직원의 채용청탁이나 부당지시 여부, 이에 따른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절차별 취약요인 등을 집중점검 한다.

특별팀 관계자는 "농협·수협·산림조합은 그 동안 채용과 관련해 자체조사를 실시하며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 왔지만 아직도 일부 조합에서는 채용비리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조사로 채용비리 연루자를 적발하는 한편 개선대책도 마련하는 등 채용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의 조사와 함께 조사대상이 아닌 경우에 대해서는 '지역조합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

접수된 신고내용은 사실 확인을 거쳐 인사권자에게 징계·문책·채용취소 등 엄정한 조치를 요청하고, 비리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검찰·경찰청에 수사도 의뢰한다.

특별팀 관계자는 "채용비리는 고위직(임원) 등이 연루돼 은밀하게 이뤄지는 만큼 내부 신고가 아니고는 적발이 어렵다"며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비밀보호를 약속하는 만큼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