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5%…또 낮아진 경제성장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9-04-18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2.5%로 하향 조정했다. 지난 1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7%에서 2.6%로 0.1%포인트 하향 조정한 데 이어 3개월 만에 또 다시 눈높이를 낮춘 것이다.

정부가 진행 중인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의 효과를 감안하지 않는 수치지만 한국 경제가 크게 둔화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8일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0.1%포인트 하향 조정했다"며 "올해 1분기 중 수출·투자의 흐름을 점검해 본 결과 당초 예상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돼 이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성장률 흐름은 '상저하고(上低下高)'로 예상했다. 상반기에 2.3%를 기록지만 하반기에 2.7%로 높아진다는 의미다.

정부가 확장적 재정정책을 펴는 가운데 소비가 완만하게 증가세를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 이후 점차 회복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도 지난 1월 1.4%에서 1.1%로 낮췄다. 이날 한은이 시장의 예상대로 금리를 동결하고 올해 성장률 전망에다 물가 전망까지 낮춘 것은 국내외 경기의 둔화 국면에 대한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국내 경제 측면으로 볼 때 지난해 그나마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했던 수출은 주력 제품인 반도체 가격의 내림세가 계속되고 있다. 경기적 관점에선 저성장·저물가 시대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성장률 조정 과정에선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추가경정예산의 집행 효과는 반영하지 않았다. 추경이 국회 문턱을 넘어 집행되면 성장률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여지도 있다.

한은은 내년 성장률이 2.6%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1월 발표한 전망치와 같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동결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