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소도 벤처기업이 될 수 있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4-18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제2벤처 붐’을 일으키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향후 4년간 12조원 투자 창출, 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 20개 달성 목표를 밝혔습니다.

반도체, 조선, 자동차 등 전통적인 제조업이 흔들거리는 시기에 새로운 성장동력은 벤처기업에서 나온다는 판단이었죠.


◆ 벤처기업이 뭐기에
 

[17일 서울 양천구 무중력 지대에서 열링 '청년이 청년에게 간담회'.(사진=연합)]


벤처기업은 무엇일까요. 벤처기업은 주로 IT 기업에 한정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정확한 의미를 짚어볼 필요가 있겠죠.

기술보증기금이 운영하는 벤처인에 따르면 벤처기업은 모험적 사업이나 금전상의 위험을 무릅쓴 행위를 말하는 벤처(Venture)와 기업(Company)의 합성어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도전하는 기업’으로 정리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도전만 한다고 모두가 벤처기업이 되는 건 아닙니다.

벤처기업을 인정하는 기준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술성이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정부에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업으로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3가지 기준 중 1가지를 만족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벤처기업으로서 요건을 충족했다면, 벤처기업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2006년 전면 개편된 벤처기업확인제도는 벤처인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벤처확인 유형은 ▲벤처투자기업 ▲연구개발기업 ▲기술평가보증기업 ▲기술평가대출기업 ▲예비벤처기업 등 총 5가지가 있습니다.

각 유형별 확인기관은 한국벤처캐피탈협회,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다양합니다.
 

[벤처확인 절차.(사진=벤처인)]


◆ 왜 벤처 확인을 받아야 할까

어렵사리 벤처기업으로 인정받았다면 혜택이 있어야겠죠?

정부는 세제, 금융, 입지, 특허, 마케팅 등 각종 지원제도를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교수나 연구원이 벤처기업을 창업하면 5년 이내까지 휴직이 가능하고요, 창업 후 3년 이내 벤처확인을 받은 기업은 법인세, 소득세, 취득세, 재산세 등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 시 등록심사에서 우대를 해준다거나 각종 건축 행위에 있어 특례 지원하는 제도도 있습니다. 

다시 질문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과연 자동차 정비소도 벤처기업이 될 수 있을까요?

답은 '그렇다'입니다.

게임회사나 플랫폼 회사가 아니더라도 벤처 요건을 만족시키고, 자체 기술력과 가능성을 증명한다면 벤처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를 하는 카센터, 의류 공급업체, 교육업체도 등도 마찬가지죠.

다만, 유흥 주점업,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무도장 운영업,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등 벤처기업으로 인정되지 않는 업종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